[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4차 추경의 추석 전 집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당정청은 국무회의를 통과한 7조8147억원 규모 예산의 약 70%인 5조원을 추석 이전에 지급할 계획이다.

정 총리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협의회에서 "이제 추경을 추석 전에 가능한 집행하는 것은 정부의 몫"이라며 "추경 집행률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도 "얼마나 빨리 정확하게 집행하느냐가 눈앞에 닥친 과제"라며 "(정부가) 추경 처리 전부터 빠른 집행을 위한 준비를 갖추고 있었기 때문에 추석 이전 집행률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추석 전 최대 지급을 목표로 추경 집행 관리에 최선을 다한다는데 뜻을 모았다.

우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 경기침체로 고용 불안정과 소득감소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용 취약계층, 비대면 교육 등으로 보육·교육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 등에 최우선으로 지원한다.

당정청은 이를 위해 행정정보를 활용해 사전 선별지원자에 대해서는 신속히 지급하고, 신청과 심사가 필요한 사업도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할 계획이다.

지급 대상인지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민을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언론·안내 문자 발송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하고, 안내 문자·은행 계좌·신용카드 등 다양한 지급 수단을 활용해 편의성을 최대한 높이기로 했다.

또한 당은 중복지원이나 부정 수급을 막기 위해 재정당국의 철저한 관리를 요청했다.

특히 통신비 지원은 총 4천억원 규모로, 9월분 요금을 10월 중 사후 정산하는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55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