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특별방역기간 세부 조치 발표
IMF 세계 경제 전망 -4.9%로 수정 제시
뉴욕증시 상승, 국제유가 1.0% 상승, 국제금값 0.5% 상승

[내외뉴스통신] 이세철

9월 25일 이세철의 출근길 뉴스/정책 브리핑

[ 정치/외교 ]

. 문재인 대통령은 해양수산부 어업지도선 공무원 A씨의 실종부터 피격 및 시신훼손 그리고 북한을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할 때까지 72시간동안 4차례의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 국민의힘이 임대차3법과 부동산3법에 대해 위헌성이 심각하다며 헌법소원을 낼 예정이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중대본가 추석 특별방역기간에 적용할 방역 대책과 거리두기의 세부 조치 등을 발표한다.

. 기획재정부가 오는 10월 13조5천억원 규모의 국고채를 경쟁입찰 방식으로 발행한다.

. 제주도청 공무원 수가 계속 증가해 지난해 전체 예산 중 공무원 인건비 비중이 10%대를 돌파해 전국 평균보다 약 2.6%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경기종합 ]

. IMF는 세계 경제 전망이 지난 6월 전망했던 것보다는 덜 심각하다면서 4월에 예상한 -3.0%에서 1.9%포인트 내린 -4.9%로 수정 제시했다.

.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2021’이 내년 6월로 연기됐다.

. 중국이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세계 면세점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해 한국 면세시장이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한류 열풍,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20년간 켜켜이 쌓아온 공든탑이 무너질 위기에 놓였다.

. 미국이 공개적으로 '반 화웨이' 전선 동참을 촉구한 상황인 가운데 국내 설치된 5G 이동통신 기지국 장비의 9%가 화웨이 제품인 것으로 확인돼 우리나라에도 적지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 공공동주택관리법 일부개정으로 공동주택 경비원에 대한 부당 지시가 금지됨에 따라 처우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위반한 자에게는 1000만원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 LG헬로비전 콜센터 노동자들이 올해 말 계약 종료를 앞두고 고용보장을 요구하며 노숙 농성을 시작했다.

. SK그룹 반도체 부문이 D램을 중심으로 양호한 실적이 전망되지만 정유·화학과 에너지 부문은 국제유가와 정제마진 하락에 따라 하반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내면서, 그룹 전체적으로는 지난해 수준의 이익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 채권단과 아시아나항공이 매각 가능성을 높히고 추후 재매각을 도모하기 위해 연내 자회사를 분리 매각을 추진한다.

. 섬유산업과 부동산 개발업을 하는 경방이 한진그룹의 지주사인 한진칼(23.62%)에 이어 ㈜한진의 2대 주주로 등극했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택배 사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신사업 진출을 위해 한진 지분을 사들인 것으로 해석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24일 원·달러 환율은 코스피 지수가 약세 폭을 확대한 가운데 달러 강세에 연동해 역외 달러-위안 환율이 오르면서 8.30원 상승한 1,172.70원로 마감했다.

. 24일 채권시장은 외국인이 3년 선물을 대규모로 매수하면서 국고채 3년물 금리는 2.6bp 내린 0.857%에, 10년물은 1.0bp 하락한 1.437%로 마감했다.

. 24일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도세로 42.59% 하락한 2,272.70에 코스닥은 4.33% 내린 806.95로 마감했다.

. 경제는 중병을 앓고 있는데 부동산 가격만 펄펄 뛰는 괴리 현상이 14년 만에 가장 극심해진 것으로 집계되면서 우리나라 전체 금융시스템 불안이 가중됨에 따라 금융 불안 정도가 2008년 금융 위기와 비슷한 수준까지 높아졌다.

. 추석 연휴 동안 강원·제주 지역 호텔 예약률은 각각 94.9%, 56%로 제주도의 경우는 내주 방문객이 3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10월 초를 기점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늘어날 수 있다.

.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으로 관심을 모았던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재건축 후 1만2032가구)이 주변 시세를 토대로 분양가를 통제하는 현행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규제를 적용받느니 차라리 건설원가 기준으로 분양가를 규제하는 상한제가 낫다는 판단으로 결국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받기로했다.

[ 사회/이슈 ]

. 유통과정상 문제로 일부 독감 백신이 폐기될 가능성이 나오면서 국민들이 유로접종으로 몰리고 가격까지 오르는 ‘백신대란’조짐이 빚어지고 있다.

. 추석을 앞두고 농약이 많이 묻은 시금치 같은 농산물이 적발됐고 곰탕 국물을 낼 때 쓰는 미국산 냉동 우족에선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동물용 항생제 성분이 검출됐다.

. 코로나19 여파로 원격 수업이 확대되면서 생활 리듬이 무너진 학생들이 등교 일에도 집 밖을 나서지 않으려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 전남 완도군의 완도고등학교 3학년 영어 교사가 1학기 기말고사에서 162명에게는 시험범위만 알려주고 자신이 담당하는 학생 1명에게는 문제 요지와 답을 알려준 사실이 적발돼 학생의 점수가 0점 처리되고, 전체 학생의 내신 등급이 조정됐다.

. 고려 대학교에서 규정을 무시한 채 자녀들에게 자신의 수업을 듣게하고 A 학점을 준 교수들이 무더기로 적발 됐다.

[ 국 제 ]

. 24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미국의 경제 지표가 엇갈리며 변동성 장세를 보인 끝에 다우존스 0.2% 상승, S&P 500 지수 0.3% 상승, 나스닥 0.37% 상승 마감했다.

. 24일(현지시간)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미국의 원유재고가 줄어든 데 따른 안도감이 형성된 가운데, 증시의 주가지수 움직임이 연동하며 1.0% 상승한 40.31달러에 마감했다.

. 24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미 대선을 둘러싼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안전자산 수요가 높아져 0.5% 상승한 1,876.90달러에 마감했다.

. 파리기후변화협정에서 제시된 온도 상승 목표 수준을 지키더라도 남극의 해빙 현상은 결국 평균 2.5m의 지구 해수면 상승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가 학술지 ‘네이처’에 실렸다.

. 브라질에서 무단 벌채와 고의 방화 등을 통해 지난 2000년 이후 한반도 면적(약 22만㎢)의 배를 훨씬 넘는 49만㎢ 넓이의 삼림이 파괴된 것으로 알려졌다.

. 중국이 추석과 국경절(10월 1~8일) 황금연휴를 맞아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해외여행 주의보를 내리는 대신 연휴 기간 국내 관광을 즐기라며 내수 진작을 유도하고 있다.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유럽 내 코로나19 감염이 꾸준히 늘어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면서 각 회원국에 대응 강화를 촉구했다.

. 홍콩 민주화 운동가 조슈아 웡이 경찰에 체포됐다가 3시간 만에 보석으로 풀려났지만 계속해서 저항할 뜻을 밝혔다.

[ 궁금한 이야기 ]

. 국가 무료 독감 예방접종 잠정 중단 사태는 매년 이어져왔던 시장가의 60% 수준에 불과한 독감 백신 저가 입찰과 빠듯한 공급일정 등 관리부실로 예견된 사태이며, 독감 예방접종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제조사 백신도 1만원 대에서 4만원 대까지 차이가 있다.

. 65세 이상 고령운전자의 사고건수가 급증함에 따라 △야간 및 고속도로 운전금지 △최고속도 제한 △첨단 안전장치(ADAS) 부착 등의 조건이 부여 된조건부 운전면허 제도가 2024년까지 도입되고 운전면허 자진반납과 수시적성검사 활성화 등도 도입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796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