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25일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응시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한 가운데, 정부는 추가 시험 기회를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의사 국시 추가 시험 관련 질문에 "의대생들의 국시 재응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의대생들의) 국시 응시 표명만으로 추가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가능한 상황은 아니다.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공정성 문제가 있다"며 "특히 많은 국민이 (추가 기회 부여를) 불공정 특혜로 받아들인다. 국민적 양해가 동반되지 않으면 추가시험 검토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정부의 대답은 의대 정원 증원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해 국시 거부 투쟁을 벌여왔던 전국 40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본과 4학년 대표들의 공식 성명서에 따른 것이다.

전날 의대생들은 성명서를 통해 "국시에 대한 응시 의사를 표명한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국민 건강권이 위협받고 의료 인력 수급 문제가 대두되는 현시점에서 우리는 학생 본연의 자리로 돌아가 '옳은 가치와 바른 의료'를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앞서 최 회장은 이날 오전 11시 강도태 보건복지부 차관과 면담을 갖고 "의대·의전원생들의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위해 협조해달라"고 요구했다.

최 회장은 “본과 4학년들의 의사 국가시험 응시는 국가 보건의료 인력 수급에 있어 매우 중대한 문제"라며 "정부가 10년간 4000 명의 신규 의사를 추가 양성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올해 의사 국가시험에 응시하지 못한 의대·의전원생들로 인해 당장 내년에 3000 명 가까운 의사들이 일선 의료현장으로 배출되지 못하는 상황이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규 의사 인력이 의료기관으로 투입되지 못하면 결국 국민 건강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의협과 복지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 협력해 국시 응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료계는 정치권이 나서 국민을 설득하는 등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보고있는 가운데, 정부는 이 또한 불공정 특혜로 이어질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14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