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준란 기자

쪽방 등이 밀집한 부산 동구 주거취약지역이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도시의 활력 회복과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거점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부산광역시와 부산 동구청과 함께 '부산 동구 주거취약지 도시재생방안’을 25일 발표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전국 총 353곳의 도시재생사업을 통해서 쪽방 정비, 빈집, 유휴부지 등을 활용하여 약 1.6만호의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추진 중에 있다. 

부산시와 동구청은 주거여건이 매우 열악하고 정비가 시급한 좌천역 주변을 1단계로 정비하고, 여관‧고시원 등 비주택 거주자가 많은 초량역 주변은 향후 2단계로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국토부, 부산시, 동구청, LH, 지원시설 등이 참여하는 민‧관‧공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또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25일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현장을 찾아 국가시범도시 및 첫 입주단지가 될 부산 스마트빌리지의 추진현황도 점검했다.

국가시범도시는 민간의 혁신기술과 스마트 서비스를 자유롭게 적용하고 미래형 도시모델을 제시하는 스마트시티 프로젝트다.

특히 국토부는 국가시범도시의 혁신성을 제고하고 15년 이상 장기간 혁신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도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민간과 공공이 함께 사업법인(SPC) 설립을 준비 중에 있다. 

김현미 장관은 “내년은 민·관합동 SPC 출범의 원년이자 국가시범도시의 첫 입주가 시작되는 역사적인 시기”라며 “정부, 지자체, 공기업, 민간기업, 지역주민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내년부터 본격화되는 국가시범도시 사업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oveways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24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