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서해상에서 실종된 후 북한군 총격을 받고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시신을 찾기 위한 수색이 8일째에 들어선 가운데, 해양경찰과 해군 등은 대대적인 장비와 인력을 투입해 수색을 벌이고 있지만, 아직 시신 수습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인천해양경찰서는 지난 21일 실종된 해수부 서해어업지도관리단 소속 어업지도원 A(47)씨의 시신과 소지품 등을 찾기 위해 평도 인근 해상을 집중 수색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해경은 북한에서 피격돼 숨진 A씨의 시신이나 소지품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남쪽 지역으로 떠내려올 가능성에 대비해 연평도 서쪽부터 소청도 남쪽까지 가로 96㎞, 세로 18.5㎞ 해상을 8개 구역으로 나눠 해군과 함께 수색 중이다.

이날 집중 수색에는 해경과 해군 함정 29척과 어업지도선 9척 등 선박 38척과 항공기 5대가 투입됐으며, 인천시 옹진군과 충남도 등 지방자치단체 소속 어업지도선 9척과 연평도 어선 등도 수색에 동원했다.

해경과 해군은 전날 오후 6시부터 함정 등 22척을 투입해 밤샘 수색도 했으나 진전은 없었다.

실종 공무원의 월북 의사 표명과 시신 훼손 여부 등 핵심 쟁점에 대해서도 남·북 입장이 배치되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청와대가 요구한 공동조사 요청에 대해서도 입장을 명확히 내놓지 않고 있다.

전날 북한은 "서남해상과 서부해안 전 지역에서 수색을 조직하고 조류를 타고 들어올 수 있는 시신을 습득하는 경우 관례대로 남측에 넘겨줄 절차와 방법까지도 생각해두고 있다"며 해상 수색과 조사를 자체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군 당국의 판단은 첩보에 의존한 분석이어서 사실관계에 오류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나, 북한이 사건 전말을 세세히 공개하거나 물적 증거를 제시한 것이 아니어서 부검이 이뤄지기 전까지는 어느 쪽도 완전히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번 사건을 "해방될 듯한 남북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라고 지적하며 "공동으로 (조사)해야 양쪽이 승복할 수 있지 않겠나. 공동으로 못할 이유도 없지 않나"라고 밝혔다.

이어 정 총리는 "군사적 충돌 등을 예방하던 군사 통신선이 있었다면 이번에도 불행한 일을 면했을지 모른다"라며 "군사 통신선을 비롯해 남북 간 소통 채널이 복원되는 게 양측을 위해 모두 필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번 사건의 핵심 의문들이 여전히 풀리지 않는 가운데, 정부의 공동조사 요청에 북한이 응답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59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