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시간 있었으나 사업 실행 직전에 제동, “돌이키기 어려워..”

[내외뉴스통신] 강영한 기자

KT는 옛 강원본부 사옥부지를 두고 아파트 개발사업을 추진해오다 원주시가 사업 계획 재검토를 제안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원주시 관설동 KT 강원본부 사옥은 1993년에 준공된 지상 8층 규모 건축물로 노후화 및 KT 구조개편으로 2016년부터 이전을 추진, 현재는 완료된 상태이다.

KT 계열사이자 종합부동산회사인 kt estate는 2018년부터 인허가를 진행하여 현재까지 각종 심의를 완료하였고, 지난 7월 24일 옛 KT 강원본부 사옥 부지(원주시 관설동 1426번지 외 5필지) 2만2851㎡에 지상 15층 476세대 규모의 아파트를 신축하는 허가 신청서를 원주시에 제출했다.

하지만 지난 8월 3일 원창묵 원주시장이 정례 브리핑에서 "지역의 역사가 깃들고 구조적으로 상태도 양호한 약 45억원 상당의 경제적으로도 가치 있는 건축 자산을 철거하는 것은 국가적 손해"라며 사업 계획 재검토를 제안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kt estate측은 “2020년 7월 사업승인을 접수하여 유관부서 협의 중 원주시에서 아무런 법적 근거 없이 사용용도 및 입지, 규모에서 현격히 다른 조건의 부동산인 ‘단구동 종합복지관 부지’(대지면적 5910㎡)와 ‘kt estate 사업지’(대지면적 2만5388㎡) 교환을 요구하여 후속 인허가 일정이 답보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답답한 심정을 전했다.

원주시의 사업 계획 재검토 제안에 대해 kt estate는 “이는 민간기업의 사유재산권을 관이 침해하는 행위로서 kt estate는 경영계획 및 사업일정상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며, 행정 지자체에서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제한하는 것은 국가정책에도 위배되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조심스럽게 입장을 밝혔다.

kt estate에서는 원주시의 공익적 목적의 공공개발 취지에 적극 동참하는 입장으로서 이에따른 대안으로 원주시에서 교환을 요구하는 원주시 부지인 ‘단구동 종합복지관 부지’와 인접해 있는 ‘kt estate부지’를 통합 개발하여 kt estate 시설 등 기부채납을 통한 공익사업 진행(안)을 원주시에 제안하였으나 현재까지는 원주시 답변이 없는 상황이다.

 

gnews1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82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