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9급에서 5급 승진 평균 소요 기간 27.9년
9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64로 2포인트 하락
뉴욕증시 상승 마감, 국제유가 상승, 국제금값 상승

[내외뉴스통신] 이세철

9월 29일 이세철의 출근길 뉴스/정책 브리핑

[ 정치/외교 ]

.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 강행 등 북한을 국가 취급하던 문재인 정부가 우리 공무원이 북한 총격으로 사망하는 사건에 궁지에 몰리자 돌연 북한을 헌법상 국가 간 관계가 아니라며 반국가단체로 보는 헌법 정신을 운운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 민주당이 한미연합 정보를 인용해 서해상 공무원 피살 사건은 희생자의 월북 시도로 기정사실화 했으며 여야는 서해상 실종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에 대한 대북 결의안 채택을 논의했으나 끝내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 검찰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휴가 특혜 의혹과 관련해 추 장관 가족과 보좌관에게 전원 불기소 처분을 내린 데 대해 국민의힘은 반발하며 특임검사와 특검, 국정조사 도입을 거듭 주장하는 반면 민주당은 이번 결정으로 검찰개혁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 민주당 정정순 의원에게 공직선거법·정치자금법·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로 체포영장이 청구됐으며 국회법에 따르면 현행범이 아닌 한 국회의원에 대해서는 회기 중 체포·구금할 수 없고 국회의 체포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하며 체포동의안은 재적의원(300명)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가결이 결정된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정부의 대북정책 자율성을 침해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한미워킹그룹의 개편을 위한 부처 간 논의가 본격화됐지만 통일부와 외교부의 온도차는 여전히 큰 것으로 알려졌다.

. 중앙직·지방직 공무원이 9급에서 5급 승진의 평균 소요 기간은 27.9년으로 부처와 지역별로 최대 10년 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코로나19의 여파로 도로, 항공, 철도 이용 수요가 급격하게 줄면서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철도공사, 에스알(SR), 한국도로공사 등 교통 관련 5대 공공기관의 적자규모가 1조500억원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경기종합 ]

.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기업 체감 경기를 나타내는 9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는 64로 한 달 전보다 2포인트 하락했다.

. 기업 공시의무 위반은 매년 증가세로 올해 1~8월 기업의 공시의무 위반 건수는 128건으로 집계됐다.

. 삼성전자가 추석 연휴 이후에 노사 간 단체협약 교섭에 들어가며 근로환경 전반에 대해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LG전자가 세계 최초로 10월 중순에 롤러블(rollable·둘둘 말 수 있는) TV를 1억원대에 출시한다.

. 경영환경 불확실성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이 5천억원 규모의 지분을 증여함에 따라 정용진 부회장은 이마트의 최대주주로, 정유경 총괄사장은 신세계백화점의 최대주주가 됐다.

. 넷플릭스에 대응하기 위해 SK텔레콤과 지상파 3사가 연합해 만든 웨이브가 출범 1년 만인 올해 9월 회원 수 1000만명을 돌파했다.

. 현대건설이 코로나19로 해외사업에서 지속적으로 영업이익이 줄자 올해 국내수주 목표치 12조원을 상반기에 달성한 기세를 몰아 개발사업으로 보폭을 넓혀나가고 있다.

. 포스코인터내셔널은 3분기에 미얀마 가스전 판매가격 하락과 정기 보수작업에 따른 가스전 운영 중단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영업이익을 거둘것으로 전망했다.

. 다음 달 15일 코스피 상장 예정인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공모 가격은 13만5천원으로 결정됐다.

[ 금융/교통/부동산 ]

. 28일 원·달러 환율은 대외 불확실성 재료가 여전한 가운데 코스피 강세와 연휴 전 네고물량에 상단이 제한되면서 1.30원 상승한 1,173.60원에 마감했다.

. 28일 채권시장은 외국인이 3년과 10년 국채선물을 나 홀로 대거 매수하면서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2bp 하락한 0.843%에, 10년물은 0.2bp 상승한 1.426%로 마감했다.

. 28일 코스피는 지난주 급락에 따른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로 1.29% 상승한 2,308.08에, 코스닥은 3.42% 오른 835.91로 마감했다.

. 앞으로 은행이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원금 손실 가능성이 높은 펀드·신탁·변액보험 등을 권유하는 행위가 금지되며 소비자들이 은행 창구에서 펀드에 가입할 때는 상담 과정이 녹취되고 고객들은 '투자설명 동의서' 내용을 숙지하고 자필 서명을 할 때만 펀드에 가입할 수 있다.

. 내년으로 예정된 주식 양도소득세 대주주 3억 요건 하향을 앞두고 요건이 조정되지 않으면 올 12월 국내 증시에 최소 10조원 이상의 개인 매물이 일시에 쏟아질것으로 전망된다.

. 금감원이 라임사태와 관련해 KB증권 전·현직 CEO를 주요 행위자로 적시한 검사의견서를 최종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 아파트 입주 뒤에 교통망은 뒤늦게 갖춰지는 신도시 개발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기 신도시는 LH가 철도까지 직접 깔고 운영하는 것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오늘부터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바꿀 때 적용되는 비율인 전월세전환율이 4.0%에서 2.5%로 낮아진다.

[ 사회/이슈 ]

. 2018년 우리나라 개인 소득 최상위 0.1%에 해당하는 2만3천246명의 연간 통합소득은 총 34조2천억원으로 1인당 14억7천132만원으로 나타났다.

. 수질등급이 ‘나쁨’(4등급)과 ‘아주나쁨’(5등급)인 해역은 2017년 4곳에서 지난해 16곳으로 4배로 증가하는 등 국내 해역의 수질이 악화되고 있다.

. 추석 연류 이동 자제 정부 방침에 따라 손해보험사들이 명절을 맞아 실시하는 무상점검 서비스를 올해는 대폭 축소했다.

. 강원 고성군의 한 해변에서 30대 엄마와 아들, 조카 등 3명이 너울성 파도에 휩쓸려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 신천지에 청산가리와 함께 우편으로 14억원을 요구한 50대 A씨가 서울에서 체포됐으며 A씨는 2015년에도 한 기업의 제품에 청산가리를 넣겠다며 거액을 요구하는 협박편지를 보낸 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경남 창원에서 정신질환을 앓던 모녀가 단칸방에서 숨진지 20일만에 발견됐지만 타살이나 자살 가능성이 낮아 사망 경위를 두고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 국 제 ]

. 28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미국의 신규 부양책 협상에 대한 기대 등으로 다우존스 1.51% 상승, S&P 500 지수 1.61% 상승, 나스닥 1.87% 상승 마감했다.

. 28일(현지시간)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미국 신규 부양책에 대한 기대와 노르웨이의 생산 차질 가능성 등으로 0.9% 상승한 40.60달러에 마감했다.

. 28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달러 약세에 힘입어 0.9% 상승한 1,882.30달러에 마감했다.

. 아마존이 1년에 119달러(약 13만9천원)를 내고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연례 할인행사인 '프라임데이'를 10월 13일과 14일에 연다.

. 영국 파운드화가 다음달 15일인 유럽연합과 영국의 무역협상 마감 시한을 앞두고 변동성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총상금 100만달러를 놓고 사상 최초의 국제 여자 골프대회인 레이디스 유러피언투어가 열린다.

[ 궁금한 이야기 ]

. 사회적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더라도 오는 12월3일 수능은 예정대로 진행되며 수험생 보호를 위해 수능 시행 일주일 전부터 전국 고등학교와 시험장 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면 전환된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95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