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서해상에서 실종된 후 북한군의 총격을 받고 숨진 40대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의 월북 여부를 두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유가족은 A씨가 월북을 했다는 정부 발표를 믿을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여당에서는 월북이 사실로 되어가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황희 의원은 28일 국회 소통관에서 특위 활동 및 이번 피격 사건 관련 남북 주장 차이 등에 관한 기자회견을 갖고 “다양한 경로로 획득한 한미간의 첩보와 정보에 의하면, 유가족에게는 대단히 안타깝고 죄송스럽지만, 월북은 사실로 확인되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구명조끼나 부유물, 신발이 가지런히 놓였다는 것만 판단하는 게 아니다. 그 이상의 정보자산에 접수된 내용을 가지고 국방부가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공무원의 월북을 판단하는 근거에 대해서는 "북한 함정과 실종자와의 대화 내용"이라며 “한미연합 정보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팩트 중심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출처 등에 대해서 더이상 밝힐 수 없음을 양해 바란다. 정보출처는 국익과 국민안전을 위해 반드시 보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만 팩트 자료가 존재하고, 앞으로도 보존될 것이므로 결코 가릴 수 없는 사안임을 알려드린다”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간접적으로, 제한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황 의원은 시신 훼손 여부의 남북 간 의견이 배치되는것에 대해 “우리 측은 다양한 경로로 접수된 첩보를 기초로 판단한 것”이라면서 “북측 주장대로 부유물만 태운 것인지, 우리 측 첩보망 분석처럼 시신까지 태운 것인지에 대해서는 남북 양측간의 협력적 조사가 더 필요해 보인다”고 상황을 전했다.

최초 A씨가 월북을 했다고 밝혔던 국방부 역시 이와 같은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나, 숨진 공무원의 친형 이모씨는 정부가 동생을 월북자로 추정한 것에 대해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씨는 지난 26일 국회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가진 뒤 취재진을 만나 "자기들(정부)이 (죽음을) 방조했으면서 역으로 동생을 월북자라고 추정을 해버렸다"며 "이 부분에 관해서는 군이나 국방부가 반드시 해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씨는 북측이 앞선 25일 전해온 사건 경위가 담긴 통지문을 언급하며 "(북측에서) 월북에 관해서는 말이 없었다. 월북이라는 것은 상당히 엄청난 말이고, 월북을 계속 주장한다면 월북 방조가 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897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