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온라인 비대면 문해교사 양성과정 100% 전원 수료

[부천=내외뉴스통신] 김해성 기자

부천시평생학습센터에서 전국 최초 비대면으로 진행한 ‘2020. 문해교사 양성과정’이 전국적 모범사례로 떠오르며 유사한 교육을 추진하는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교육은 9월 3일부터 24일까지 부천시민 20명을 대상으로 한국문해교육협회와 함께 진행한 전국 최초 비대면 방식의 문해교사 양성과정이다.

교육생은 총 42시간에 걸친 7회 과정을 통해 문해교육 개론, 문해수업 교수설계와 학습과정안 작성, 문해교육 평가의 실제, 문해교사의 역할과 자세 등을 배웠다.

실시간 화상 강의 초반 교육생들은 시스템 접속을 통한 출석 확인, 온라인 질의응답 등 익숙하지 않은 비대면 학습 방식에 어려움을 겪었다. 이내 화상강의 방식에 적응한 교육생 전원은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100% 수료하는 성과를 일궈냈다.

한 교육생은 수료식에서 “진정한 문해교사는 일시적인 동정이 아닌 비문해자의 아픔까지 감싸 안는 사람, 가르친다기보다는 배운다는 마음으로 임하는 사람, 문해교육 그 자체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문해교사로서 학습자에게 세계를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선물하고 나 자신도 끊임없이 세상과 소통하는 자세를 갖추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한편, “비문해 학습자에게 햇빛 같은 존재가 되어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빨리 오기를 바란다”는 소망을 나타냈다.

최순남 한국문해교육협회 교육이사는 “비대면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교육생의 열정에 감동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한국문해교육협회도 온라인 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며 감사함을 표했다.

이번 양성과정을 이수한 수료생은 관내 문해교육 기관에서 6시간 실습과 50시간 자원봉사를 마치면 문해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문해교육에 첫발을 들인 20명의 예비 문해교사가 평생교육의 꽃인 문해교육을 활짝 피울 수 있도록 응원해달라”며 “앞으로도 평생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적극 운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4587517@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27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