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루비에스작목반 최고품질 농산물 생산단지 대상 수상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도농업기술원은 껍질째 먹을 수 있는 꼬마사과 ‘루비에스’가 최근 젊은 소비층에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루비에스’는 농촌진흥청에서 육성, 2017년 품종 등록한 80g내외의 소과종으로, 일반사과에 비해 1/3정도의 크기로 일반 탁구공보다 조금 큰 정도여서 후식으로 안성맞춤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수용으로 대과가 선호되지만, 최근 소비자의 기호성이 간편․다양해짐에 따라 껍질째 먹을 수 있고 먹기에 부담 없는 루비에스가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루비에스 사과를 경북에서는 지난 2017년부터 재배해 현재까지 81ha, 273농가가 재배하고 있다. 전체 사과재배 면적에 비해선 매우 적은 면적이지만 소비자 기호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특히, 경북 영천에서는 ‘루비에스작목반’을 조직해 35ha, 100여 농가의 참여로 자체브랜드를 기획, 유통에 노력한 결과 2019년도 최고품질 농산물 생산단지 경진에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최기연 원장은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다양한 소비층의 선호를 반영하는 신품종 육성 및 보급에 앞장서고 신품종 도입 농가들에겐 교육 및 컨설팅을 추진하는 등의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북농업기술원은 영천농업기술센터와 사과 국내육성품종 보급사업과 우리품종 전문생산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체계적인 기술 교육과 선진지 견학 등을 실시해 국내육성 품종의 보급 확대와 재배기술을 향상시키는데 힘써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59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