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혁신도시 지정 국가균형발전위 심의·의결 앞두고 총력전

[대전=내외뉴스통신]금기양 기자

문재인 정부 1차 혁신도시 지정 탈락으로 ‘무능 허태정호’란 비판을 받아왔던 대전시가 올 3월 국회를 통과한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에 따른 혁신도시 지정에 사활을 걸고 있다.

지난달 23일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균형발전특별위원회 심의가 열릴 예정였으나, 국회 사정으로 연기된 상태로 혁신도시 지정에 목숨을 걸고 있는 대전시로서는 마냥 기다릴 수만 없는 상황.

대전시는 혁신도시 지정 안건의 중요성 때문에 신중한 내부 검토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연기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나. 올해 정기국회 상황이 녹록치 않을 것으로 보고 늦어도 이달 중 본회 상정에 올인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 7월 8일 균특법이 시행 이후 바로 혁신도시 지정 신청서를 국토부에 제출한 상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을 걸쳐 최종적으로 국토교통부장관이 혁신도시로 지정하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다.

대전시는 이번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과 입지, 발전 전략을 담은 ‘혁신도시 발전계획’을 수립했다.

‘혁신도시 발전계획에‘에 따르면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으로 특화발전을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 수도권과 지방 균형발전, 지역내 균형발전 해소 등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지정 후 발전 전략으로는 특화산업과 연계한 공공기관 유치,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과 기능 집적화, 주택공급, 문화 여가 교통 인프라 확충, 스마트 도시 건설, 혁신도시와 연계한 원도심 발전 전략, 4차 산업과 연계한 혁신성과 확산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대전시는 그간 이번 혁신도시 지정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충청권 4개 시도 공동건의서를 제출하는가 하면, 시민 결의대회, 국회정책 토론회, 시민추진위원회 구성, 81만 시민 서명부를 국회와 정부에 전달하는 등 온갖 노력을 기울여 왔다.

지난 3월에는 혁신도시 지정 토대가 되는 국각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관련 부서 직원은 물론, 서울사무소 직원들을 국회에 비상 대기 시키기도 했다.

허태정 시장을 비롯한 모든 간부들도 혁신도시 지정을 핵심 시정 목표로 정하고, 국회와 정부 관련 부처를 찾아 당위성을 설명하고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기도 했다.

지난달 예정됐던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의결 절차가 연기되면서 기대 부풀어 있던 대전시민들에겐 많은 아쉬움을 안겨주기도 했다.

“혁신도시 지정으로 숙원사업 해결 등 획기적인 지역발전 원동력을 확보할 있다”는게 대전시 설명이다.

대전시가 분석한 파급효과로는 공공기관과 관련 민간기업 연구소 이전, 지역대학간 협력에 따른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 등 핵심 성장동력 확보가 가장 큰 소득이다.

이를 바탕으로 그간 지역민의 가장 숙원사업이자 핵심 혁신도시 롤 모델인 대전역세권 개발과 원도심 재생의 기폭제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시 관계자는 “혁신도시 지정이 가시권에 있는 만큼 다각적인 홍보활동과 설득으로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ojonglym62@daum.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82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