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용복 기자

양악수술은 골격성 부정교합이 일으키는 기능적인 문제의 개선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 등 다양한 목적을 통해 진행하는 수술이다. 앞니의 반대교합을 일으키는 주걱턱, 또는 과개교합이나 개방교합을 동반하는 무턱처럼 골격적인 부정교합을 해소하려는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생각하는 환자와 얼굴이 주는 이미지와 인상을 위해 전체적인 윤곽의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해 양악수술을 진행하는 이들도 있다.

또, 턱뼈가 한쪽으로 치우쳐 휘거나 좌우 크기의 비대칭적인 차이를 보이는 등의 경우, 안면비대칭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능적인 부분을 고려해 수술을 하기도 한다. 턱이 비정상적으로 성장하거나 돌출입 혹은 사각턱 등의 경우가 이러한 턱의 구조적 기능적 부분의 문제에 속한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실시하는 양악수술은 얼굴뼈에 행하는 수술인 만큼, 수술에 들어가기 전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다.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서백건 원장에게 양악수술에 대한 견해를 직접 물었다.

Q. 양악수술시 가장 유의할 점은 어떤 부분인지?

양악수술은 골격성 부정교합을 해소하려는 기능적인 문제의 개선과 얼굴의 윤곽과 관련된 심미적인 부분에 대한 정밀진단과 의료진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해야 한다. 얼굴뼈를 다루는 수술이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의 검진 및 전문의 진단을 통해 수술 계획을 잡는 것이 도움이 된다.

Q. 진단 시 환자가 체크할 부분은 어떤 것이 있나?

병원에서 X-ray와 3D CT 등 정밀진단을 바탕으로 수술 계획을 세우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환자마다 턱모양과 구강구조 건강상태가 제각각 다르기 때문에, 3D 수술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오차를 최소화해 수술의 정밀성과 안전성을 높여야 한다.

Q.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청소년도 많다고 들었다.

아무래도 청소년기(성장기)가 지나면서 골격의 급격한 변화가 생겨 골격성 부정교합이 많이 발생하여,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청소년들이 있다. 그러나, 청소년 시기에는 턱의 성장이 다 끝나지 않았을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수술 시기를 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심미적인 부분만을 고려해 무작정 수술을 받기 보다는 턱의 성장이 끝난 것이 확인이 된 이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얼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Q. 수술 후 관리에는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하는지?

수술이 다 끝났다고 해서 모든 과정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정상적인 기능회복을 위해서 꾸준히 턱 근육 운동과 발음 연습 등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또, 수술 후 초기에는 건더기가 없는 미음이나 국, 스프 등의 유동식으로 식단을 조절하고, 죽이나 빵 등 부드러운 음식의 비율을 늘리는 등 턱과 치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식단 조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Q. 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이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양악수술은 얼굴뼈에 가하는 결코 가볍지 않은 수술이다. 안전성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계획을 잡고, 수술과 함께 사후관리까지 책임져주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유튜브 채널 양잘알을 통해 양악수술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의 영상을 게시해 소통하는 방법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나우미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은 안전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갖춘 양악수술을 통해 기능적은 문제는 물론 심미적인 문제를 모두 개선할 수 있는 수술로 환자의 건강을 돌보고 있다.

 

startofdream@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83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