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 진압 작전을 수행했던 계엄군으로부터 암매장, 민간인 학살과 관련한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한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조사위)가 실체 검증에 착수했다.

조사위는 1980년 5월 당시 광주 진압 작전을 수행한 5개 대대와 본부대 소속 군 관계자 300여명을 전수 조사한 결과 26명에게서 유의미한 암매장 진술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암매장을 진술한 26명 중에는 당시 암매장 또는 가매장을 실제 지시한 장교와 암매장에 가담한 병사, 또 이를 목격한 이들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암매장 위치를 좌표에 그려 최세장 당시 3공수여단장에게 보고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조사위는 해당 좌표와 지도를 확보하기 위해 군 기록물 등을 조사중이다.

이들의 진술을 종합하면 암매장 추정지는 옛 광주교도소 내 4곳으로 좁혀진다고 조사위는 보고 있다.

송선태 조사위원장은 "40년 동안 사체를 찾지 못한 부모의 마음에 안타까움을 느낀 진술자들이 순수한 뜻으로 당시의 상황을 진술했다"며 "5·18 진상규명이 진실과 화해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면서 진압군인들의 양심적인 진술들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사체 처리반이 활동했다는 진술도 있다"며 "진술을 심도 있게 검증한 뒤 장소가 확정되면 발굴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암매장 증언 외에도 민간인 총격학살사건에 대한 진술도 추가로 나왔다.

조사위는 기존에 알려진 주남마을 총격 사건 외에 광주와 화순을 잇는 너릿재 터널 일대에서 3건의 민간인 학살 사건이 더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유족과 군 관계자 진술을 토대로 차량별, 일시별, 증언대상자와 목격자별 합동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070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