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1.9%로 소폭 상향
올해 외국인의 국내 집합건물 매입 전년 동기 대비 12% 증가
뉴욕증시 하락마감, 국제유가 상승, 국제 금값 하락마감

[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문재인 대통령은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통해 한국판 뉴딜의 총 투자 규모(160조원) 중 75조원 이상을 지역에 배정할 계획으로 경남은 교통망 등 SOC 확충을, 강원도는 액화수소의 중심지로, 제주도는 카본(탄소) 프리 아일랜드로, 대전은 인공지능 실험도시 등를 구상한다.

. 국회는 14일 기획재정위, 외교통일위, 보건복지위, 환경노동위 등 4개 상임위에서 5일차 국정감사 일정을 이어간다.

. 보궐 선거 사유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문이란 점을 고려하면 박영선 장관이 배우자 명의로 보유하고 있던 종로구 오피스텔을 매각한 것은 내년 서울시장 보궐 선거전에 뛰어들기 전 민감한 부동산 문제를 해결한 것으로 해석된다고함

.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최근 보궐선거 준비위원장으로 유일호 전 경제부총리를 내정했다 당내 반발에 철회하는 등 김 위원장의 리더십이 위기를 맞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대법원이 4·15 국회의원 총선거 결과에 불복해 민경욱 전 국회의원이 제기한 선거무효 소송을 23일 첫 재판을 열어 심리한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이스라엘에서 수입한 스파이크 미사일은 연평도와 백령도에서 우리 해병대가 운용하는 핵심 전력으로 한발에 3억원이지만 명중률은 7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해외에서 들어오는 입국자들을 위해 3월부터 KTX 전용열차가 운용되고 있지만 부처 간 떠넘기기로 추경에서 빠져 국토부와 복지부 모두 1천억원대의 비용 부담에 난색을 보이고 있다.

. 병무청은 방탄소년단 같이 대중문화예술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둔 사람은 장관 추천을 받아 입영을 연기할 수 있게 법 개정을 추진한다.

. 소방직이 국가직화 됐지만, 예산과 인사권은 여전히 지자체가 갖고 있어 필요한 예산이 뒷전으로 밀려나면서 소방헬기 조종사와 정비사 중 55%는 화마를 견딜 수 있는 비행복 대신 일반 근무복을 입고 출동하고 있다.

. 전국 지자체는 올해 8월 말까지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25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2억7000만장의 마스크를 구매했으며 이중 수의계약은 82%에 이르고 일부 지자체는 장기 비축용 마스크까지 수의계약을 통해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 경기종합 ]

. IMF가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을 -1.9%로 소폭 상향 조정했으며 주요 해외기관의 올해 우리 경제 성장률 전망을 보면, OECD -1.0%를 비롯해 ADB -1.0%, 무디스 -0.8% 등이다.

. 글로벌 녹색산업 시장이 세계 반도체 시장의 3배 규모로 추산되는 만큼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환경분야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5조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 그린 유니콘 기업 만들기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 미국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금·은·구리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경기 회복 기대감까지 겹치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정부의 담배 광고물의 외부 노출에 대한 단속을 놓고 편의점 주인들은 벽면이 유리로 된 매장의 특성상 대부분이 단속 기준을 위반할 수밖에 없다고 반발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아이폰12, 아이폰12 프로 모델이 23일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한 뒤 30일 정식 출시되며 출고가는 95만원부터이다.

.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14일 회장으로 올라서고 정몽구 회장은 명예회장으로 경영일선에서 물러남에 따라 도심항공모빌리티, 수소 전기에너지 등 신성장동력 사업추진에 속도가 날것으로 전망된다.

. 오프라인 유통업 불황과 코로나19으로 인한 급격한 매출 감소 등의 영향으로 지난 7월부터 안산점과 대전탄방점, 지난달 대전둔산점을 매각한 홈플러스가 대구점도 매각했다.

. SK바이오팜이 일본 오노약품에 5800억 규모의 뇌전증 신약 기술수출을 한다.

. 아모레 퍼시픽의 가맹점주들은 본사가 더 싼 값에 온라인 판매를 하면서 자사 가맹점을 고사 시키고 있다면서 최근 문을 닫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1조 2000억원대 펀드 사기 혐의를 받는 김재현 옵티머스 자산운용 대표가 검찰 수사를 앞두고 공범들에게 정·관·금융계 인사들을 통한 ‘실형 후 사면’을 약속하며 법적인 책임을 대신 져 달라고 권유하고 대형 건설사 오너의 협조를 받아 일단 펀드 환매 사태를 수습하는 방안도 제시해 향후 검찰 수사가 정치권 등을 넘어 재계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13일 원·달러 환율은 위안화 강세로 0.30원 상승한 1,147.10원에 마감했다.

. 13일 채권시장은 해외금리가 떨어진 점 등이 강세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국고채 3년물 금리는 0.2bp 내린 0.923%에, 10년물은 2.6bp 하락한 1.527%로 마감했다.

. 13일 코스피는 실적 개선 기대 덕분에 낙폭을 줄이며 0.02% 하락한 2,403.15에, 코스닥은 0.18% 하락한 871.92 마감했으며 업종별로는 의료정밀업이 2.49% 오르고 화학업종이 2.21% 하락했다.

. 저금리 기조가 지속하자 보험금을 달러나 위안화로 받아 환차익을 얻을 수 있는 외화보험이 인기를 끌면서 외화보험 누적 판매량이 올해 3조원을 돌파했지만 외화보험은 환율 변동에 따라 받게 되는 보험금이 예상보다 현저히 적어질 수 있어 가입 시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책에 발맞춰 은행들이 기업 지식재산권, 생산시설 등을 담보로 자금을 빌려주는 '동산담보대출'을 늘렸지만 지난 3년간 부실채권 발생 규모는 1100억원으로 관련 부실률이 다른 대출의 6배가 넘어 은행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 은행들이 코로나19로 인한 소상공인 대출을 막지 않는 대신 고소득 전문직의 대출 조이기에 나서 1억원 이상 고소득자들은 앞으로 연봉의 2배를 초과해 대출받기 어려워진다.

. 우리은행이 채용비리로 합격한 재직자 19명과 피해자에 대해 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수도권을 중심으로 집값이 급등하자 올해 1~9월 외국인의 국내 집합건물(아파트·연립주택 등) 매입이 전년 동기 대비 12%가량 증가했으며 그중 66%가 중국인으로 나타났다.

.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예정지를 중심으로 투기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3.3㎡당 3만원 하던 임야도 10만원이 넘는 등 3~4년 전에 비해 땅값이 3배가량 올랐다.

. 17년 동안 지지부진했던 경남 창원 인공섬인 마산해양신도시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 같은 스마트시티가 가미된 복합리조트 공간 등으로 꾸며진다.

[ 사회/이슈 ]

. 정부가 백신 가격을 너무 낮게 책정하자 제조사가 이윤이 더 남는 유료 접종용으로 공급하려 한 영향으로 전국 대다수 소아청소년과 병ㆍ의원들이 생후 6개월~12세 이하 어린이들의 무료 접종을 위한 독감 백신이 부족해 예방 접종이 일시 중단됐다.

. 한국 부유층 자녀들이 2014년부터 가짜 고등학교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미국 뉴욕대와 컬럼비아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사실이 드러났다.

. 전북 고창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수업 도중 1학년 학생에게 "애비 전화번호 뭐냐고!" 등 심한 욕설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 국 제 ]

. 13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실적 시즌에 대한 경계, 코로나19 임상시험의 잇단 중단, 교착상태에 빠진 미국 부양책 등의 영향으로 다우존스 0.55% 하락, S&P 500 지수 0.63% 하락, 나스닥 0.10% 하락 마감했다.

. 13일(현지시간)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중국의 탄탄한 수요가 리비아와 노르웨이, 미국의 생산 재개 우려를 상쇄하며 2.0% 상승한 40.20달러에 마감했다.

. 13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달러 강세와 MF의 낙관적인 경제 회복 전망 등으로 1.8% 하락한 1,894.60달러에 마감했다.

. IMF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을 -5.2%에서 -4.4%로 0.8%p 상향했다.

. 아랍에미리트(UAE) 에너지 장관은 여름 기간 전기 소비가 늘어났고 대중교통 대신 자동차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원유 수요 관련 최악의 상황은 끝나 2025년까진 완전한 회복이올 것으로 전망했다.

. 지난 9월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 대비 0.2% 올라 상승률이 시장 예상에는 부합했지만, 둔화세를 이어갔다.

. 테슬라가 오는 20일(현지시간)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출시하지만 베타 버전인 만큼 전문가와 소수 운전자에게만 한정적으로 제공된다.

. 이번 주부터 시작하는 3분기 실적발표에서 미국 항공업계가 2분기에 이어 3분기도 100억달러 규모의 손실 발표가 예상된다.

. 미국 제약사 존슨앤드존슨에 이어 잠재적 안전 우려를 이유로 일라이 릴리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3상 임상시험이 중단됐다.

. IMF가 폐쇄됐던 공장들이 다시 문을 열면서 수출 지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이유로 올해 중국 경제성장률을 6월 전망치와 비교하면 2배 가까이 상향한 1.9%로 예상했다.

. 인도네시아가 기준금리를 4.00%로 동결했다.

. 아프리카 최고봉 킬리만자로 산불에 대한 진화작업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으며 원인은 알려지지 않고 있다.

. 포르투갈에 길이 516m의 세계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가 개통된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00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