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왕실 개혁과 총리 퇴진 촉구 시위가 고조되자 태국 정부가 15일(현지시간) 5인 이상 집회 금지 등 비상조치를 가동했다고 현지 언론과 외신이 보도했다.

태국 정부는 이날 국영방송을 통해 발표한 ‘긴급 칙령’(emergency decree)을 통해 5인 이상 집회 금지, 국가 안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도와 온라인 메시지 금지, 정부청사 등 당국이 지정한 장소 접근 금지 등 명령을 내렸다.

정부는 “많은 집단의 사람들이 방콕 시내 불법 집회에 참석했으며 왕실 차량 행렬을 방해하고 국가 안보에 영향을 주는 심각한 행위를 했다”며 “이런 상황을 효과적으로 종식하고 평화와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긴급 조처가 필요했다”고 이번 조치의 이유를 밝혔다.

태국에서는 쁘라윳 짠오차 총리 퇴진과 군주제 개혁 등을 촉구하는 반정부 집회가 열리고 있다.

한편, 지난달 19일에는 왕궁 옆 사남 루엉 광장에서 3만 명의 시민이 집회에 참가하며 2014년 쿠데타 이후 반정부 집회로는 최대 규모로 평가됐다.

전날에는 왕궁으로 통하는 랏차담넌 거리에 있는 민주주의 기념탑 인근에서 열린 집회에도 2만 명 안팎으로 추산되는 인원이 참여해 같은 목소리를 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40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