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김도형 기자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경실련)이 ‘천만 관광도시 대구를 만들기 위한 핵심선도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추진되고 있는 앞산관광명소화사업과 팔공산 구름다리는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지난 8월 26일에 열린 대구광역시문화재위원회 건축사적분과(문화재위원회) 제4차 회의에서 대구광역시가 제출한 앞산관광명소화사업에 따른 문화재 현상변경 신청이 부결되었다. 대구시가 제출한 앞산관광명소화사업 내용은 앞산전망대 확충, 팔각정·능운정 리모델링, 쉼터조성 11개소, 등산로 정비 3개소 등인데 문화재위원회 회의에서는 ‘문화재인 대덕산성과 사업내용이 어울리지 않는다’, ‘주변환경에 어울리지 않는 능운정·팔각정 철거해야 한다’는 등의 지적이 제기되었다. 그래서 문화재위원회 회의에서는 불필요한 사업은 삭제 및 조정하고, 인공적인 조명 및 외장재료 등은 문화재 환경과 어울리는 것으로 변경하고, 능운정과 팔각정은 철거하는 방향으로 가고, 대덕산성 범위 등에 대해서도 더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조사를 해서 재심의하는 것으로 대구시가 제출한 현상변경 신청을 부결하였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전망대 확충과 팔각정·능운정 리모델링 사업은 그대로 유지하고, 쉼터를 11개에서 6개소로 축소하고, 인공조명 등 28개를 삭제하는 것으로 앞산관광명소화사업 계획을 변경하여 문화재 현상변경 신청을 하였는데 9월 23일에 열린 문화재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는 ‘추후 현장을 방문하여 결정하는 것으로 하여 보류토록 하였다’. 이 회의에서도 ‘시설확충을 너무 많이 한다’, ‘인공적이고 조잡한 성벽쌓기. 데크 등을 굳이 할 필요가 없다’, ‘전망대도 안전성만 확보되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문화재와 자연에 대한 생각을 좀 더 하면서 개선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등의 지적이 제기되었다.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앞산관광명소화사업의 대상지역인 앞산전망대∼케이블카 상부 승강장 구간은 대구시 기념물 제7호인 대덕산성 내부로 문화재 지정구역 안이다. ‘앞산관광명소화사업’은 자칫하면 앞산 정상부의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문화재까지 파괴하는 사업인 것이다. 이는 대구경실련도 지속적으로 지적했던 문제이기도 하다. 대구경실련은 “대구시의 앞산관광명소화사업에 대한 문화재위원회의 지적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부결, 보류 결정을 적극적으로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앞산관광명소화사업과 함께 대구시가 ‘대구관광 종합발전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팔공산 구름다리이다. 팔공산 구름다리 또한 문화재위원회에서 대구시의 현상변경 신청을 조건부로 의결하기는 했지만 ‘염불암에서 봤을 때 구조물이 너무 이상하다’, ‘문화재 쪽에서는 흉물로 보일 수 있다’, ‘문화재에 대한 배려 및 접근방식이 좀 아쉽다’는 등의 부정적인 지적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대구 경실련은 “앞산관광명소화사업에 대한 문화재위원회의 지적과 대구시의 현상변경 신청과 재신청에 대한 부결과 보류, 팔공산 구름다리에 대한 문화재위원회의 지적 등은 대구시가 ‘천만 관광도시 대구를 만들기 위한 핵심선도사업’으로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의 문제점을 그대로 표현한 것으로 앞산관광명소화사업과 팔공산구름다리 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발표했다.

sk@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54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