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10년 세계를 선도해나갈 제주, 그린뉴딜 프론티어 제주
한국판 그린뉴딜의 성공 및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성과 제안

[제주=내외뉴스통신] 추현주 기자

전국 시·도지사와 함께하는 한국판 뉴딜이라는 슬로건 아래 13일 청와대에서 국회, 정부 관계자 및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제 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는 정부의 지역균형뉴딜 추진방안 발표에 이어 17개 시·도 가운데 제주도를 비롯한 6개 시·도의 뉴딜 추진 방안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첫 발표에 나선 원희룡 지사는 ‘제주에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이미 와 있습니다’ 를 주제로 지난 10년 간 제주가 탄소중립도시를 목표로 추진해 온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정책의 성과와 세계를 선도해 나갈 향후 10년의 계획을 발표했다.

‘제주가 지난 10년 걸어온 길’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스마트그리드를 포함해 탄소중립도시 제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온 Carbon Free Island 2030 정책 성과를 소개했다. ‘앞으로 10년 세계를 선도해나갈 제주’에서는 ‘그린뉴딜 프론티어 제주’와 함께 한국판 그린뉴딜의 성공 및 대한민국이 세계를 선도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세부 제안 내용은 국민 모두가 재생에너지를 사고 팔 수 있는 전력거래 자유화, 스마트·그린 모빌리티 전환을 위한 2030년 내연차량 신규 등록 중단, 대전환 시기 미래를 선도해 나갈 미래혁신인재 10만 양성, 제주의 경험과 대한민국의 성과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2023 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제주유치 등이다.

원희룡 지사는 “정부가 2030년까지 목표로 하고 있는 그린뉴딜 계획의 70% 이상을 제주는 이미 달성해 있다”며 “제주와 대한민국이 이뤄낸 그린뉴딜의 성과가 세계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것”이라고 밝혔다.

wiz2024@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99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