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국회는 19일 법제사법위, 국방위, 행정안전위 등 12개 상임위에서 국정감사 셋째 주 일정을 이어가며 검찰청 국감에서는 라임·옵티머스자산운용의 정관계 로비 의혹 등을 놓고 여야가 정면 충돌할 것으로 전망된다.

.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서훈 국가안보실장 요청으로 11월 방한한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던 공연, 전시, 체육 등 할인권 배포가 오는 22일 부터 재개된다.

. 코로나19 상황에서 고용·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소득분배를 개선하는 등 복지사회 실현을 위한 재정지출 소요는 증가하는 가운데 세입 여건은 좋지 않아 2024년 적자성 채무 전망치는 899조5천억원으로 2020년 전망치(506조9천억원)와 비교하면 불과 4년 만에 77.5% 급증했다.

. 한국은행이 지난 10년간 총 35조4000억원의 환손실이 발생했음에도 이를 알리지 않고 자체 회계규정에 따라 같은 기간 당기순익 33조원을 거뒀다고 공표한 것은, 일반적인 회계기준이나 법령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외환·재정정책을 수립할 때에도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

. 신형 화생방 보호의 사업이 기술 부족과 방산 비리 때문에 전면 재검토에 들어가면서 전 장병의 16% 정도가 북한이 화생방 공격을 감행할 경우 적절한 보호장구 없이 싸울 수밖에 없다.

. 라임 펀드 로비 의혹 폭로와 관련해 법무부가 윤석열 총장의 부실 지휘 감찰을 시사하자 대검은 윤 총장에 대한 중상모략과 다름없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 경기종합 ]

. 한국은행은 확장적 정책 기조에 글로벌 경기가 개선세를 이어가겠으나 4분기에 들어서며 개선속도는 점차 둔화하여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상용화 전까지는 최근의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 올해 8월 기준 전국에는 약 1만8천502곳의 베이커리 전문점이 영업 중으로 매년 2천곳 이상이 폐업한다.

. 미국이 화웨이와 틱톡 등 중국 기업을 제재한 것에 대한 조치로 중국이 국가 안보에 위해를 가하는 기업이나 개인에 대해 제재를 가할 수 있는 수출관리법을 통과시켜, 사안에 따라서는 중국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이나 개인도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수 있다.

. 오뚜기·안랩·넥센·BGF리테일 등 60여 상장사가 옵티머스에 5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이들 중 상당사는 환매 중단으로 투자금을 잃었으며 일부는 상반기 실적에 투자 손실을 이미 반영했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오전 베트남으로 출국해 하노이에 건설 중인 R&D 센터와 휴대전화 공장 등을 둘러보고 20일 베트남 총리와 단독 면담한다.

. 국내 최대 원양 컨테이너선사인 HMM은 올 2분기 1387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21분기 만에 흑자로 전환한 데 이어 3분기에는 35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거뒀을 것으로 추정되며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수송하는 벌크화물운임지수(BDI·건화물선지수)도 상승세를 보이면서 팬오션 대한해운 등 벌크선사들의 실적 개선도 기대된다.

. 두산인프라코어가 굴착기 라인업 중 가장 큰 80t급 굴착기 'DX800LC'를 국내 출시했으며 토사를 담는 버킷 용량은 4.64㎥로 0.17㎥인 DX55-5K보다 27배 가까이 크다.

.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세븐틴, 뉴이스트 등이 소속돼있는 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를 인수하는것에 대해 공정위의 승인을 받았다.

[ 금융/교통/부동산 ]

. 주택시장 안정화 등을 이유로 은행들의 신용대출 한도 축소를 유도한 정부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기준금액을 낮추거나 규제 적용 지역을 일부 넓히는 등으로 규제를 강화한다.

. 그동안 30일 이하 연체자나 코로나19 피해자에게만 적용됐던 채무조정 개시 전 상환유예 제도가 일시적으로 상환능력이 감소한 것을 증빙한 일반채무자도 연체기간과 관계없이 최장 1년까지 상환을 유예받을 수 있다.

. 지난 16일 기준(시총 1604조410억원) 우리나라 명목 GDP 대비 시가총액 비율은 86.7%로 국내 주식시장이 기술적으로는 단기적인 부담을 느낄 수준이다.

. 옵티머스 펀드 수탁사인 하나은행이 투자제안서상 자산과 실제 매입한 사모사채 간 불일치를 알고서도 아무 조치를 하지 않아 파장이 예상된다.

. 김용덕 손해보험협회장의 임기 만료가 보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차기 협회장에는 김 협회장과 함께 강영구 메리츠화재 윤리경영실장(사장급)과 유관우 김앤장 고문 등이 거론되고 있다.

. 코로나19 여파로 부산항 여객터미널 이용객이 90.8%나 급감했으며 인천항, 여수항 등에서도 터미널 이용객이 감소했다.

. 전세 품귀와 전셋값 급등으로 전세난이 심화하면서 전셋집을 구하기 위해 공인중개사에게 '성공보수'를 제안하고, 전셋집을 구경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제비뽑기로 계약자를 뽑는 일까지 생겨나고 있다.

. 부산 남구 대연8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에 포스코건설이 선정됐으며 9천억원의 공사비가 투입돼 3500가구가 들어선다.

[ 사회/이슈 ]

. 오늘(19일)부터 전국 초·중·고교 등교 인원이 3분의 2로 늘어나며 초등학교 저학년은 사실상 매일 학교에 가게 된다.

. 사회적 거리 두기 1단계로 완화된 뒤 첫 주말 전국 주요 놀이공원과 명산은 행락객들로 넘쳐났다.

. 내 양돈 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다시 발병한 가운데 중국 대만 등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급증하고 있어 국내에서 초기 방역에 실패하면 '축산 팬데믹'이 발생할 수 있다.

.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가 칭다오 집단감염에 대한 조사를 벌이던 중 수입된 냉동식품 포장지에서 살아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발견해 특정 조건 하에서 물품 표면에 살아남은 바이러스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중증 응급환자를 진료·수용하는 권역응급의료센터가 ‘병실 부족’ 등을 이유로 다른 의료기관으로 이송시킨 환자가 매년 꾸준히 늘어 지난 3년간 4425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일본 자민당이 한국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로 압류된 일본 기업 자산이 현금화될 경우 보복 조치로 도쿄의 주일 한국대사관 및 삼성전자 일본지사 압류를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 올해 시작된 인구 감소현상에 대처하려면 정부 이민 정책의 핵심인 '다문화 정책'을 적극적인 외국인 수용 방향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학계의 지적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 CGV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경영난에 26일부터 관람료를 1천~2천원 인상한다.

. 학교폭력 가해자가 경찰이 되는 것을 막아달라는 내용의 국민청원은 경찰 학교 동기인 피해자가 작성한 것으로 경찰학교는 기소 이력이 없어 청원 내용만 가지고 퇴학 등 징계 조처를 내리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 국 제 ]

. 16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미국의 소비 관련 지표 호조에도 애플 등 주요 기술주 주가가 부진해 다우존스 0.39% 상승, S&P 500 지수 0.01% 상승, 나스닥 0.36% 하락 마감했다.

. 16일(현지시간)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 가격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주요 경제 지표, 산유국의 감산 관련 소식 등을 주시하며 0.2% 하락한 40.88달러에 마감했다.

. 16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코로나19 관련 미 정부의 부양책이 타결될 것이라는 희망이 줄어들며 0.1% 하락한 1,906.40달러에 마감했다.

. 이번 주(19~23일) 뉴욕증시는 미국 대선이 다가오는 데다 부양책의 타결 여부도 불투명한 만큼 변동성 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 첫 환자 보고 후 10개월여만에 전 세계 누적 감염자 수를 4천만명까지 늘린 코로나19가 가을·겨울로 접어들고 강력한 방역 조치에 대한 피로감이 커지면서 그동안 보지 못했던 강력한 파도가 전 세계를 덮칠 수 있다.

. 미 대선을 며칠 남겨 놓은 상황에서 주요 경합주를 중심으로 트럼프 미 대통령과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 미국 유나이티드 항공 최고경영자는 항공업이 앞으로 적어도 12∼15개월은 힘들고 기업 출장 수요는 2024년까지 반등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 내년 1월 1일부터 중국, 홍콩, 마카오에서중국 국기를 거꾸로 들면 처벌 받고, 관공서와 대중문화시설에 중국 국기가 의무 게양된다.

. 중국군이 대만을 겨냥해 마하 10의 속도를 낼 수 있는 극초음속 탄도미사일 '둥펑‘을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 일본 정부가 2011년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한 지 10년도 되지 않아 쓰나미 피해가 컸던 동북지역의 오나가와 원전 2호기 재가동를 추진하고 있다.

.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떠올라 있는 일본의 국민 83%는 사회보장 제도에 불안을 느끼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나왔다.

.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의 경제 제재로 무역을 막자 이란 내수 기업들이 살아났고, 코로나19로 대외 무역이 어려워지자 과거 수입품 위주였던 소비재 시장이 이란산 제품으로 대체되고 있다.

. 태국 반정부 시위대가 태국 국민들이 군부 독재와 싸우고 있다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에 시위 정당성과 지지를 한글, 일본어, 영어 등 전세계 언어로 호소하고 있다.

[ 궁금한 이야기 ]

. 오늘(19일)부터 만 7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독감 백신 무료 접종이 시작되고 만 62~69세는 26일부터 연말까지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18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