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잇따른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사를 두고 “더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별 대책을 서둘러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화상 국무회의에서 “바이러스는 사람을 가리지 않지만 감염병이 만드는 사회경제적 위기는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코로나는 특수고용노동자 등 기존 제도의 사각지대에 있는 노동자들의 삶을 더욱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정부는 특고노동자 프리랜서 예술인 등 새 형태의 노동자들을 긴급고용지원대상으로 포함하기 시작했고, 고용보험 적용 확대 등 노력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시적 지원을 넘어서서 제도적인 보호가 필요하다"며 "정부는 사각지대를 확실히 줄여나가기 위해 열악한 노동자들의 근로실태 점검과 근로감독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한 "코로나 상황에서도 대면 활동을 할 수밖에 없는 비정규 여성 노동자들에게도 각별히 신경써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여성노동자 비율이 특별히 높은 간병인, 방과후 교사, 아이돌보미 등 비정규 노동자들은 코로나 감염의 위험에 노출돼 있고, 코로나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들며 경제적으로 큰 고통을 겪고 있다"며 "이 분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한 정책을 점검하고 필요지원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자가격리 등으로 고립된 발달장애인들이 극단 선택으로 잇따라 숨진 사건을 두고도 “우리 사회에서 가장 소외당하는 계층에 대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고독사가 올해 들어 대폭 늘어난 것도 큰 문제다. 기초생활보장 수급자가 고독사의 절반을 넘고 있다. 이 역시 전염병 확산 방지에 중점을 두면서 대면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여 일어난 일”이라며 “그 실태를 면밀히 살펴보고 필요한 대책을 신속히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어려운 시기일수록 각 부처는 국민 곁으로 다가가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며 "코로나로 인한 고통의 무게가 모두에게 같지 않다. 국민의 삶을 지키는 든든한 정부로서 코로나로 어려움 겪는 국민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세심히 살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70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