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친형 이래진(55)씨를 21일 만났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약 25분간 서울종합청사 별관(외교부)에서 이씨와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지난달 22일 서해상에서 공무원 피격 사건이 발생한 뒤 외교·안보 관계 부처 장관이 유가족을 만나기는 처음이다.

이씨는 23일 유엔총회에 보고되는 이번 사건에 대한 대응을 포함해 외교부의 입장과 계획,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외교부의 공조 방안 등을 묻거나 건의했다.

또한 이씨는  "대한민국 공무원이 북한에서 끔찍한 살해를 당했는데 외교 당국의 대응과 정부의 비현실적 행위로 월북이라는 프레임을 성급히 발표했다"는 내용의 불만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장관과 면담을 마치고 나온 이씨는 기자들과 만나 “강 장관이 (관련 건의에 대해) 검토하고 답을 서면으로 주겠다고 했다. 최대한 협조를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북한 인권 문제가 23일 보고되는 유엔총회와 관련된 내용, 동생 시신이 중국으로 갈 가능성에 따른 중국 정부와 협조를 부탁드렸다”고 덧붙였다.

이번 면담은 강 장관이 지난 7일 국정감사 당시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질의 과정에서 유가족을 만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추진됐다.

앞서 이씨는 지난 6일 서울 소재 유엔인권사무소에 동생의 사망 경위 등을 조사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으며, 야당 의원들은 외교부가 유엔에 조사를 촉구하는 등 직접 나설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북한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책임을 규명하고 유가족 보상을 촉구하는 내용 등이 담긴 북한 내 인권상황을 오는 23일 유엔총회에서 보고할 예정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41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