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내외뉴스통신] 김동호 기자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건조해지는 피부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뾰루지나 얼굴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성인여드름을 겪는 이들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관련 치료를 알아보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여드름은 모낭 주위의 피지선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 서구화된 식습관 및 스트레스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여드름자국, 여드름흉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이와 관계없이 반복되는 여드름에 대한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반복되는 여드름 증상에 대해 한의원 치료가 관심을 얻고 있다. 이는 여드름의 체내 원인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치료법이 쓰이기 때문이다. 여드름은 모낭 속에 피지가 쌓여 염증이 생긴 것이지만 그 원인은 체내의 독소에서 찾을 수 있다.

또 환자에 따라 집중해야 할 체내의 여드름 원인이 다를 수 있는데, 크게 3가지 분류가 가능하다. 첫 번째는 어혈이다. 정상적 흐름을 벗어난 혈액인 어혈은 정상적인 혈류를 방해하고 노폐물과 함께 정체되어 피부를 망가뜨린다. 두 번째는 담음이다. 이는 인체 기혈순환이 정체되면 체내에 병리적 물질이 발생한 것을 뜻한다. 세 번째 원인인 열은 진액을 마르게 하고, 피부를 거칠어지게 하며 모공각화를 촉진하여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얼굴여드름치료 시에는 눈에 보이는 피부 증상을 다스릴 치료법과 체내의 여드름 발생 원인을 바로잡을 치료법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한방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피부 특성과 체내의 상태를 진단한 후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구성한 후 환자와 함께 치료기간을 계획한 다음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적용하는데 집중한다.

이 같은 치료과정에서는 섬세한 단계별 치료법이 사용된다. 체내 여드름 원인을 바로잡기 위한 꾸준한 한약 복용과 함께 건조한 피부로 인한 모공의 각화와 쌓여 있는 피지 및 면포 문제는 모공을 열어주어 피지를 자연 배출시킬 수 있는 치료를 적용하기도 한다. 개방성면포 및 비 개방성 면포의 경우 모공을 니들로 컷팅한 후 면포 압출을 통해 제거한다. 화농된 악성여드름은 잘못된 압출이 적용되면 여드름흉터나 여드름자국이 생기는 원인이 되므로 의료진의 섬세한 압출과 염증약침치료가 요구되면서 진피층으로 깊이 퍼져있는 염증을 치료하는데 주력한다.

복부고주파를 통해 만성염증성 피부질환의 원인이 되는 상열하한증을 개선하고, 피부고주파를 통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여 탄력 있는 피부재생을 유도하는데 집중하기도 한다. 개인에 따라 다양한 파장을 적용하는 광선치료는 모낭균, 여드름균의 살균효과 및 피지선 억제를 위한 치료다. 묵은 각질을 제거하거나 피부 심부 재생력을 높이는 초음파 치료나 만성염증으로 상열감이 있는 피부에 적용하는 크라이오테라피 등도 개인상태에 맞게 처치가 이뤄져야 한다. 

반복되는 여드름을 방치하거나, 잘못 건드리는 경우 환자가 겪게 되는 것은 계속되는 피부 콤플렉스, 그리고 피부가 손상되며 남게 되는 여드름 흉터, 여드름 자국 등이다. 따라서 집에서 손으로 짜는 식의 치료보다는 의료진과의 섬세한 치료를 통해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신촌역 정겨운한의원 정겨운 원장

ssk5462@nbnnews.co.kr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5222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