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최근 주사기 속 백색 입자가 발견돼 회수 조처된 한국백신의 독감 백신과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효과와 안전성에 영향이 없다”고 판단했다.

식약처는 27일 한국백신의 ‘코박스플루4가PF주’를 대상으로 특성분석, 항원 함량시험, 동물시험 등을 실시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시험 결과에 따르면 백신 주사기 내에 형성된 백색 입자는 백신의 원래 성분에서 나온 단백질로 확인됐으며, 단백질의 크기와 분포 양상을 비교 분석한 결과, 백색입자 생성 제품이 WHO 표준품 및 타사의 정상제품과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효과 확인을 위해 항원 함량시험을 진행한 결과에서 WHO 표준품 및 타사의 정상제품과 백색 입자 백신간 함량정량을 비교한 결과 단백질 함량의 차이로 인한 영향,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원 함량시험은 국제적인 시험법이다.

백색 입자 백신에서 부작용을 일으킬 만한 독성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식약청이 백색 입자가 생성된 제품을 토끼에 근육주사 후 3일간 관찰하고 부검 및 조직병리검사를 수행한 결과, 주사부위 피부가 붉게 되는 등 백신 투여에 의한 주사 부위의 일반적인 반응 이외 특이적인 소견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독감 백신의 백색 입자와 관련해 3차례에 걸쳐 전문가 논의를 진행해 이번 백색 입자가 포함된 백신의 안전성·유효성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국민께 불안과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밝혔다.

다만 백색 입자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로, 양진영 식약처 차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전문가 회의나 문헌 조사 등을 통해 백색 입자의 생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조건들에 대해 실험을 진행하고 있고, 아직 명쾌하게 직접적인 원인에 대해서 밝혀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식약처는 원인이 밝혀지는 대로 추가 발표할 방침이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579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