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공방을 벌인 국정감사가 막을 내린 가운데, 27일 추 장관이 윤 총장을 겨냥한 `감찰 카드'를 내세우면서 법무부와 대검찰청 사이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추 장관은 2019년 서울중앙지검이 옵티머스 사건을 일부 무혐의 처분한 것과 관련해 “당시 지검장이었던 윤석열 검찰총장을 감찰하겠다”고 밝혔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은 지난 16일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와 관련한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폭로 이후 대립각을 세워 왔는데, 이 과정에서 수사지휘권이 행사됐고, 감찰 지시 등이 내려졌다.

우선 지난 22일 추 장관이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사기 사건과 관련한 검사·야권 정치인 로비 의혹이 절차에 따라 정상적으로 보고되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 지시한 감찰이 현재 진행 중이다.

이 건은 라임 사건을 맡은 서울남부지검이 수사 과정에 드러난 야권 로비 의혹을 지난 5월 윤 총장에게 직접 대면보고를 했으면서도 3개월 동안 대검 반부패부장에게는 중간보고를 하지 않았다는 의혹으로, 윤 총장이 직접 감찰 대상으로 거론된 것은 아니지만 보고라인 전반에 대한 감찰인 만큼 차후 감찰 대상에 윤 총장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전날 국감장에서 추 장관이 예고한 옵티머스 관련 사건 부실 수사 의혹 및 전관 변호사 관여 의혹에 대한 추가 감찰 여부는 조만간 결론 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사건 역시 본격 감찰에 들어갈 경우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던 윤 총장이 감찰 대상에 들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추 장관의 잇따른 감찰 공언에 대해 야권에서는 '윤석열 찍어내기'라며 비판하고 나섰다.

현재 대검 측은 추 장관의 감찰 방침에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있지만 검찰 내부에서는 감찰의 정당성에 대한 의문과 불만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검찰 내부통신망인 이프로스에는 김유철(51‧사법연수원 29기) 원주지청장이 2019년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장을 맡을 당시 옵티머스 관련 사건을 맡은 상황에 대한 글이 올라왔다. 김 지청장은 “수사의뢰인에 대한 조사를 거쳐 수사의뢰 범위를 확정한 후 이에 대해 모두 수사하고 판단했다면 ‘부실, 누락’이 아니다”라며 '부실수사 의혹'을 반박했다.

한편 법무부가 감찰에 착수한다고 해도 윤 총장이 국감장에서 잔여 임기를 채우겠다고 공언한 이상 사퇴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588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