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 “공수처 방해, 그 자가 진짜 범인” VS 윤희석 “여당 의도 공수처, 정권 옹위용”

[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 허영 대변인은 28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방해하는 자, 민생을 외면하는 자, 그 자가 진짜 범인”이라며 국민의힘을 향해 날을 세웠다.

허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라임 · 옵티머스 사건 특검을 요구하며 릴레이 규탄대회를 열고 있다”면서 “21대 (국회) 개원 이후 줄곧 정쟁만 일삼더니 민생을 챙겨야 할 중요한 시점에 또다시 국회 운영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권력형 게이트, 여권 로비설의 근거가 없다”며 “오히려 윤석열 검찰총장이 주도한 편파 · 봐주기 수사 의혹의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 야당의 특검 주장은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을 방해하는 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라임 · 옵티머스 사건의 진상을 규명해 피해자들을 조속히 구제하는 것이 먼저”라면서 “국민의힘의 최장 120일짜리 특검 요구는 공수처 출범을 방해하고 본질을 왜곡하기 위한 정쟁용 시간 끌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허 대변인은 “코로나19로 모든 국민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서 “국회는 민생을 돌보고 챙겨야 한다. 제1야당이 있어야 할 곳은 국회 로텐더홀이 아니다. 명분도 실리도 없는 억지 주장으로 국민의힘 스스로 국민을 외면하고 민생을 포기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날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의힘이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지명하자마자 여당이 그 본심을 드러냈다”며 “야당의 거부권마저 무력화시키겠다는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러면서 “아직 시작조차 하지 않았음에도 ‘방해꾼’, ‘지연전략’이라고 트집을 잡더니 다수 의석을 무기로 법 개정을 압박한다. 민주당은 다 계획이 있었다”고 주장한 뒤 “이제 알게 됐다. ‘야당의 거부권 보장’은 불법 패스트트랙과 날치기 표결을 가리기 위한 더 없는 양념”이라면서 “양념이야 언제든 빼면 될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여당 의도대로 만들어지는 공수처라면 그저 정권 옹위의 수단, 정권 사수의 도구가 될 뿐이다. 수십 년 민주화 역사를 거꾸로 되돌리는 과오가 될 것임은 말 할 필요도 없다”면서 “이토록 공수처에 매달리는 이유와 고결하고 숭고했던 초심이 지금도 남아 있다고 자신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고 일갈했다.

한편 민주당이 26일까지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을 선정하지 않을 경우 후보추전위원회 구성방식을 변경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국민의힘은 지난 24일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으로 임정혁 · 이헌 변호사를 내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임정혁 변호사는 ‘공안통’으로 꼽히는 공안검사 출신으로 대검 공안 2·3과장과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 · 대검 공안부 부장 및 차장검사 · 사법연수원 교수 · 서울고검장 · 법무연수원장 · 내외뉴스통신 회장 등을 역임했다.

또한 이헌 변호사는 2005년부터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 사무총장 및 공동대표와 2016부터 2018년까지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지냈으며, 현재 ‘한반도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615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