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민주당은 31일과 내달 1일 전 당원 투표를 실시하고 찬성 의견이 많으면 다음주 중 당무위·중앙위 의결을 통해 당헌 개정을 마무리한다. 투표 문항은 ‘후보를 내기 위해 당헌 개정이 필요한데 찬성하십니까’라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당헌(96조)을 통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번 서울·부산 시장 보선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과 오거돈 전 부산시장 등 민주당 소속 시장들의 성추문 사건으로 공석이 된 지자체장을 뽑는 선거다.

그러나 당 소속 지방자치단체장의 성추문에 대해 명확한 진상규명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책임정치를 훼손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으며, 당내에서는 “민주당의 이 같은 정치행위 하나하나가 피해자에겐 ‘2차 가해’일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30일 공천 뜻을 밝힌 민주당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은 전당원 투표라는 얕은 꾀를 쓰지 말라"며 "후보를 안 내는 것이 제대로 된 사죄"라고 지적했다.

주 원내대표는 "집권 여당이 한차례도 아니고 거의 기만과 사기에 가까운 일을 서너 차례나 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을 사기 공화국으로 만드는 데 앞장설 셈이냐"고 비판했다.

이어 "자당 출신 단체장들의 잘못으로 재·보궐 선거가 생기면 후보를 추천하지 않겠다는 것이 자신들의 당헌인데, 자기들도 면목이 없는지 전당원 투표를 하자며 당 지도부 책임을 옅게 하고 회피하려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민주당이 또다시 광역단체장 보선에 후보를 내겠다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고 여성을 모독하는 처사"라며 "책임과 도리의 시작은 진정한 반성에서 시작돼야 한다는 점을 이낙연 민주당 대표와 민주당에 충고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683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