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3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가 첫 회의를 갖고 조재연 법원행정처장(대법관)을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조 위원장은 선출 직후 "위원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위원회가 생산적이고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수처장 후보추천위는 7월 15일 공수처법이 시행된 지 107일 만인 이날 오전 10시 박병석 국회의장으로부터 위촉을 받고 정식 출범했다.

추천위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조재연 법원행정처장, 이찬희 대한변호사협회장,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김종철 연세대 로스쿨 교수와 박경준 변호사, 국민의힘이 추천한 임정혁·이헌 변호사 등 7명으로 구성됐다.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 7명은 오는 11월 9일까지 각 5명 이내의 공수처장 후보를 추천하고, 13일 회의를 개최해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내달 13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릴 2차 회의에서 실무 지원단이 준비한 서류를 바탕으로 제시된 후보들에 대한 심의가 진행된다.

이후 위원 7명 중 6명 이상의 찬성으로 공수처장 후보 2명을 의결해 대통령에게 추천하며, 대통령은 이 중 1명을 지명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공수처장을 임명하게 된다.

박 의장은 이날 위촉식에서 "공명지조(共命之鳥)라는 말이 있는데 한 마리의 새에 머리가 두 개인데 서로가 다투면 그때는 죽어버린다는 뜻"이라며 "정치적 견해를 배제하고 법의 정신과 국민의 여망에 부응할 분을 추천해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야당 추천 위원 2명이 반대할 경우 의결을 할 수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여당 주도로 야당의 거부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법 개정 움직임이 일고 있다.

앞으로 이어질 2차 회의에서 초대 공수처장 임명을 놓고 여야 대리전 양상의 격론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699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