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청와대 참모진 불출석으로 한차례 미뤄진 청와대 국정감사가 오늘(4일) 진행되며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서훈 국가안보 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 내년 재보궐 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친문 성향 의원들이 대거 참여하는 '민주주의 4.0 연구원'(가칭), 이낙연 대표가 이끄는 '연대와 공생'이 수면 위로 떠오르는 등 여권 내 세력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설 인물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력 있는 인물은 대선 도전을 생각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수령만 하던 현장지도의 비중을 낮추고 정책지도에 주력하는 쪽으로 통치 방식에 변화를 주고 있으며, 새로 건조중인 잠수함 2척은 SLBM 탑재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 주한 프랑스 대사관 담벼락에 무슬림을 무시하지 말라, 우리를 공격하면 죽는다는 내용의 협박 전단 여러 장이 붙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정부가 2030년까지 모든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시세의 90%까지 끌어올리면서 서민의 조세 부담을 줄이기 위해 1가구 1주택자가 보유한 공시가격 6억원 이하 주택의 재산세율을 내년부터 3년 동안 0.05% 포인트 인하 하지만 매년 3~7%씩 공시가격이 올라가기 때문에 사실상 조세 인하 효과는 없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초등학교 돌봄 업무의 운영 주체를 지자체로 명시하는 방안을 두고 돌봄전담사 관련 노조는 학교가 돌봄 업무까지 맡아야 한다며 오는 6일부터 초등돌봄교실 파업을 예고했다.

.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주식 양도세 관련 대주주 기준을 현행 10억 원으로 유지하자는 여당 방침에 반발해 문 대통령의 웹툰 마스크 소개 이벤트 직후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하고 사직서를 인편으로 제출했다.

. 문제유출 논란이 있었던 하반기 순경 공채시험에서 경찰이 구제책을 마련하면서 전체 필기시험 합격자의 10%가 넘는 598명이 추가로 합격해 내년 선발인원은 줄어들것으로 예상된다.

[ 경기종합 ]

. 지난 10월 서비스물가 급락 등으로 OECD 근원물가 기준인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물가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0.3%를 기록했으며 1999년 9월(-0.4%) 후 21년1개월 만의 최대 하락폭이다.

. 올 들어 3일까지 나온 상장기업의 횡령·배임 혐의 발생 공시는 52건으로 집계됐다.

. 기아차 노조가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 73.3%의 찬성을 받았으며 노조는 기본급 인상을 비롯해 전기차 핵심부품 공장 내 생산, 정년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 아시아나항공이 실적 악화에 따른 결손 보전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모든 주식을 3:1 비율로 무상감자하며 감자 기준일은 12월 28일, 신주 상장 예정일은 내년 1월 15일이다.

. 코로나19로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스타벅스가 배달 서비스를 시작함에 따라 커피 업계 배달 경쟁이 치열해질것으로 예상된다.

. 덜 익은 고기 패티를 팔아 ‘햄버거병(용혈성요독증후군·HUS)’을 유발한 의혹을 받는 한국맥도날드에 대해 검찰이 재수사에 착수한 지 2년여 만에 강제수사에 나섰다.

. 매출의 5%를 기여금으로 내라는 플랫폼 운송사업자 세부 방안에 모빌리티 업계는 수익의 5%도 아닌 매출의 5%를 기여금으로 내라는 건 과도하다며 반발하는 반면 국토부는 혁신·상생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았다고 평가했다.

. 코로나19 진단키트 긴급사용승인 1호 기업인 코젠바이오텍은 코로나19와 A·B형 독감을 한 번에 진단할 수 있는 동시 진단키트가 식약품처 승인을 받았다.

.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이 내년 1월 국내 품목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전망돼 SK바이오사이언스의 위탁생산 또한 빠르게 가동될 것으로 보이며 GC녹십자는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과 5억명이 접종할 수 있는 규모의 코로나19 백신 완제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

. 최근 BMW그룹이 플러그린하이브리드(PHEV) 차량의 화재위험 등으로 전 세계 대규모 리콜 계획을 밝힌 가운데 국내서도 PHEV 6종 1300여대 수준의 리콜이 이뤄지지만 아직 결함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여서 시정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3일 원·달러 환율은 미국 대선을 앞두고 0.50원 오른 1,134.10원에 마감했다.

. 3일 채권시장은 미국 대선을 앞두고 경계심리가 작용한 가운데 국내 증권사들이 10년 국채선물을 5천계약 가까이 순매도하며 포지션 축소에 나서 0.9bp 오른 0.980%에, 10년물은 0.5bp 상승한 1.607%로 마감했다.

. 3일 코스피는 양도세 부과를 위한 대주주 요건 강화 유예 소식으로 1.88% 상승한 2,343.31로 코스닥은 1.93% 상승한 818.46에 마감했다.

. 10월말 현재 우리나라 외환보유액은 4265억1000만달러로 전월말 보다 59억6000만달러 늘었다.

. 코로나19 확산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전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면서 0%대 초저금리에도 지난달 주요 시중은행의 정기예금이 한 달 새 6조원 가까이 늘었으며 안전자산인 달러예금과 머니마켓펀드(MMF)에도 한 달간 유입된 뭉칫돈이 22조원에 달했다.

. 신한금융투자가 금감원 조사에서 라임자산운용과 공모해 사기행위에 가담했다는 혐의를 받았던 만큼 일부 영업정지와 같은 중징계를 받으면 일부 금융상품을 판매하지 못해 실적에 타격을 받고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초대형 투자은행(IB) 인가도 수년간 받을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 외국인투자가들은 미 대선을 전후로 극심한 변동성을 예상하면서도 2차전지·신재생에너지 등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당선 수혜주로 분류되는 주식에 집중했다.

. 내년 상반기에 경북 안동 임하댐 상류 수면에 1179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돼 국내 최대 규모의 수상태양광 발전시설이 지어지며 용량은 56㎿ 규모로 2만가구가 하루 동안 쓸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한다.

. 정부가 서울 내 주택공급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공공재건축 사업이 손해가 클 것이라는 조합원들의 우려로 잠실주공5단지, 은마아파트, 미주아파트 등이 철회 서류를 제출해 공공재건축 시행 단지 후보군은 1만3,943세대에서 4,500세대로 쪼그라들었다.

. 10억원 상당의 시세차익이 기대되는 과천 지식정보타운 3개 단지의 1순위 청약에 최고 5219대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 사회/이슈 ]

. 3일까지 독감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사망 사례는 88명으로 이중 70대 이상 고령층은 83%이며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은 사망자 83명은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했다.

. 자녀·지인이 문자만 가능하다며 송금이나 주민등록증 사진 전송을 요구하면 ‘메신저피싱’이 증가해 주의가 필요하다.

. 떠든다는 이유로 중학교 1학년 학생의 뒤통수를 일곱 차례 손바닥으로 때린 교사에게 훈육이 아닌 폭행이라며 대법원이 벌금 150만원을 확정했다.

. 중국 취업시장 내 구직 경쟁이 과열되면서 올해 4월 기준 국내 대학에 재학하는 중국 출신 석·박사 유학생은 1만9827명으로 전년 대비 3437명(21%) 증가했다.

[ 국 제 ]

. 3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차기 미국 대통령 확정 기대감에 다우존스 2.06% 상승, S&P 500 지수 1.78% 상승, 나스닥 1.85% 상승 마감했다.

. 3일(현지시간)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석유수출국기구(OPEC) 및 주요 산유국 감산 기대로 배럴당 0.85달러(2.3%) 상승한 37.66달러에 마감했다.

. 3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대선 불확실성 및 달러 약세 등으로 17.90달러(01%) 상승한 1,910.40달러에 마감했다.

. 사우디아라비아 및 다른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이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영향으로 감산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 미국 대선 관련 우편투표 개표 과정에서 양측 지지층의 충돌, 내란 수준의 폭력 시위 등의 우려로 워싱턴, 매사추세츠주, 텍사스주, 오리건주 등 일부 주 방위군에 대기명령이 내려졌다.

. 마윈 알리바바 창업자가 공개 석상에서 중국 금융 당국의 보수적 정책 기조를 정면 비판해 논란이 이는 가운데 중국 금융 당국이 역사상 최대 규모 기업공개(IPO)를 진행 중인 앤트그룹의 홍콩 증시와 상하이 상장을 무기한 연기했다.

. 영국 베팅 사이트에서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승리에 100만 파운드(약 14억8천만원)를 건 사람이 있으며 승리할 경우 154만 파운드(약 22억7천만원)를 받게 된다.

. 바레인이 중국 제약사 시노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긴급사용을 승인했다.

. 오스트리아 수도 빈에서 발생한 총격 테러와 관련, 시민 4명이 숨지고 22명이 부상했으며 사살된 용의자는 IS에 가담하려다 처벌받은 전력이 있는 20세 청년으로 IS가 테러의 배후라고 자처했다.

. 미국이 자국 기업들의 리쇼어링 유도와 탈 중국 권유 등 중국을 압박하는 모양을 취하면서 이들이 대체지역으로 베트남을 주목하면서 베트남 산업용 부동산 가격이 치솟고 있다.

[ 궁금한 이야기 ]

. 국내 승인을 받은 코로나 치료제 임상시험 24건 중 현재 진행중인 시험은 17건으로 셀트리온과 GC녹십자가 대표적으로 셀트리온은 단일클론 중화항체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2, 3상 시험을 승인받았고, GC녹십자는 혈장분획치료제에 대한 치료 목적 사용을 승인받아 임상시험을 진행중이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798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