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안전 "스마트시티" 에 따른 통합플랫폼 구축완료

[제천=내외뉴스통신] 조영묵 기자

제천시와 제천경찰서, 제천소방서 3개 기관은 지난 4일(수)「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공동 활용」에 따른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천시가 국토교통부 공모를 통해 국비 50%를 지원받아 총 사업비 12억 원을 들여 구축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활용의 극대화 및 제천경찰서, 제천소방서에서의 효율적 영상정보 활용과 CCTV 개인정보보호 등의 준수사항 등의 목적이 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은 도시 내 모든 시설물 등의 상태정보를 센서 및 CCTV등을 통해 자동(수동)으로 작동과 파악이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주민 생활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특히, 안전 분야에서는 범죄 및 재난 ․ 재해에 선제적 대응을 위해 긴급한 순간에 실시간 CCTV 영상정보를 제천경찰서의 112상황실, 지구대의 순찰차량, 제천소방서로 전송됨에 따라사건발생 지점의 교통상황, 골목길 진입가능 등 주변 상황의 정확한 파악과 사건현장에 맞는 대처가 가능해 졌다.

시 관계자는 “통합플랫폼의 구축과 기관 간 영상정보의 공동 활용으로 더욱 더 안전한 제천시가 되었다.”라며,“향후 안전 분야 이외 시민생활 모든 분야에 사물인터넷(IoT)의 구축과 통합플랫폼과의 연계, 제공을 하는 스마트시티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를 통해 기존의 CCTV 통합관제센터를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로 발전시킬 계획이다.”라며, “시민이 행복하고 평화로운 일상을 누리는 도시, 안전하고 스마트한 제천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muk0321@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4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