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청와대는 연말까지 경제지표에 청신호가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정운영의 초점을 경제에 맞추고 있으며 개각은 내년 보궐선거 추천 등과 맞물려 폭이 커질 수 있을것으로 전망된다.

. 우리 정계에서는 박진·조태용 국민의힘 의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송영길 민주당 의원 등이 바이든 당선 후보자의 인맥으로 꼽히고 있다.

. 김경수 경남지사의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2심 선고 공판이 6일 오후 2시 열리며 결과에 따라 민주당 차기 대선 구도가 출렁일 것으로 예상된다.

. 국민의힘은 내년 4월 치러지는 보궐선거에 대비해 서울과 부산시장후보를 찾고 경선룰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홍준표·김태호·윤상현 등 무소속 의원의 복당 문제는 여전히 뇌관으로 남아 있다.

. 제37차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정상회의 등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들이 12일부터 15일까지 잇따라 화상으로 개최된다.

. 스위스 정부가 코로나19 확산으로 11월 말까지 5명 이상 모이는 모든 행사를 금지하고 유럽과 미국의 지지의사가 갈리며 사무총장 선출 과정의 의견조율에 시간이 걸리면서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은 한달 가량 연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 정부/공공/지자체 ]

. 농림축산식품부가 농가 43만1000가구와 농업인 69만명에게 모두 2조2753억원의 기본형 공익직불금 지급을 시작했다.

. 정부가 부동산시장 감독기구인 '부동산거래분석원' 출범을 계기로 부동산 서비스업 종사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부동산 투자 상담을 해주는 전문가, 부동산 정보 제공 업체, 부동산 매매업자에 대해 앞으로 신고·등록제를 도입한다.

. 학교 조회 때 학생들 스마트폰을 모두 걷어 종례 후 돌려주는 것이 '학생의 통신 자유 침해'라는 국가인권위 판단에 일선 교사들은 수업 분위기가 흐려질 것이라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외교부는 노태강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을 주스위스대사에 임명하는 등 11명의 대사와 6명의 총영사를 임명했다.

. 검찰이 5일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조작 의혹' 고발 사건과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평가 당시 대통령비서실 산업정책비서관이던 채희봉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집무실과 본사, 한국가스공사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문서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 경기종합 ]

. 미국 상무부는 현재 한국을 비롯해 베트남, 대만, 태국산 자동차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세 조사을 진행 중으로 예비판정은 12월 29일 발표한다.

. KT&G가 국내 담배 판매량 증가 등에 힘입어 분기 기준 창사 이래 사상 최대 매출액인 1조4634억원 영업이익은 4346억원을 기록했다.

.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SK이노베이션이 LG화학을 상대로 낸 특허침해소송의 최종 판결 기일을 2021년 11월30일로 정했으며 두 회사는 배터리 특허침해소송뿐 아니라 영업비밀 침해소송에서도 다투고 있다.

. LG전자가 중국 브랜드에 대한 북미지역 고객들의 반감 영향으로 올 들어 북미지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삼성전자에 이어 ‘톱3’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미국의 5G 이동통신 시대 본격화에 발맞춰 실속형 제품부터 프리미엄폰까지 5G 스마트폰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 직원 6300명이 근무하는 LG화학 오창공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와 현재까지 확인된 진단검사 대상자만 100여명에 달해 방역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 올해 임금·단체협약 협상을 둘러싸고 사측과 쉽게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한국GM 노조가 6일과 9일, 10일 각각 4시간씩 파업을 하고 지난달 23일 시작한 잔업과 특근 거부도 계속 이어간다.

.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제주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사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경영진 교체와 적자 노선 정리 등 구조조정 후 내년 업황이 나아지면 재매각을 시도할 계획이다.

. 카카오, 네이버, sk텔, LG유 등 국내 ICT(정보통신기술) 기업들이 코로나19 확산으로 디지털 전환 가속화 등에 힘입어 비대면 산업 분야가 반사이익을 얻으면서 3분기에 연이어 최고 실적을 냈다.

. LG유플러스는 내년 6월 주파수 이용기간이 만료되는 2G에 대해서 장비 노후화와 이용고객 감소 등으로 인해 철수한다.

.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민수부문에서 부진해 3분기 영업이익이 크게 후퇴하는 반면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0% 이상 영업이익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GS건설 컨소시엄이 3조원 규모의 구리 한강변 도시개발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 제주도 최대 건물인 ‘드림타워’ 복합 리조트가 영업을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연내 정식 개장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5일 원·달러 환율은 미 대선에서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으로 9.50원 내린 1,128.20원에 마감했다.

. 5일 채권시장은 바이든 후보자가 대선에서 이기더라도 미국의 경기부양책 통과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로 국고채 3년물 금리는 2.8bp 내린 0.927%에, 10년물은 4.2bp 하락한 1.527%로 마감했다.

. 5일 코스피는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 가능성으로 2.40% 오른 2,419.79에 코스닥은 2.16% 오른 844.80로 마감했다.

. 기재부는 미국 대선 리스크가 국내 금융·외환 시장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판단하면서도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 한국거래소가 지난 8월에 이어 5일 오전 10시경 디도스 공격을 받아 약 20~30분간 기업 공시가 지연됐다.

. 라임자산운용 펀드 판매사의 제재를 결정하는 금감원 제재심의위원회가 또 결론을 내지 못해 오는 10일 회의를 속개한다.

. 가계대출이 불어나는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에 이어 하나은행도 오는 16일부터 모기지 보험으로 한도를 높이는 대출을 한시적으로 중단한다.

. 금융 당국이 물가 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퇴직연금의 ‘쥐꼬리’ 수익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저축은행 예·적금도 퇴직연금에 담을 수 있도록 규정을 변경한 지 2년 만에 저축은행 업계는 10조원 이상 퇴직연금을 유치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메리츠화재가 오는 2023년 도입될 예정인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에 대비해 제3자 배정 방식으로 1천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선다.

. 임대차 2법(계약갱신청구권·전월세 신고제)과 청약 대기 수요 등으로 전셋값이 오르자 매매를 선택하는 수요가 늘면서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2% 올라 17주 만에 상승폭을 다시 확대했다.

[ 사회/이슈 ]

. 충남 천안에서 신한생명·카드 콜센터에서 30명의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천안 소재 634곳의 어린이집이 무기한 휴원에 들어갔다.

. 5일 기준 독감 백신 접종 이후 사망했다고 신고된 사람은 94명으로 87명은 사망과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없으며 나머지 7명은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 시중에 유통되는 면 마스크, 공상품 마스크 상당수에서 '형광 증백제'가 검출됐다.

. 지난해 우리나라 전체 출생아 수는 30만3천명, 이 중 1만8천 명에 달하는 출생아들은 다문화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어머니가 외국인인 경우가 64.2%인 것으로 나타났다.

. 자녀 입시 비리와 사모펀드 투자 의혹 등 혐의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게 검찰이 징역 7년을 구형했다.

. 현역 국가대표 육상선수 A(27)가 만취 상태로 운전을 하다가 동료 선수가 몰던 오토바이를 들이받고 그대로 달아났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 국 제 ]

. 5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바이든 후보 승리 가능성으로 다우존스 1.95% 상승, S&P 500 지수 1.94% 상승, 나스닥 2.59% 급등 마감했다.

. 5일(현지시간)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바이든 후보의 승리 가능성으로 배럴당 0.9%(0.36달러) 떨어진 38.79달러로 마감했다.

. 5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바이든 후보의 승리 가능성으로 2.7%(50.60달러) 뛰어오른 1,946.80달러에 마감했다.

.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제로금리' 유지 결정 후 코로나19 급증 사태로 경제 전망이 이례적으로 불확실하다는 전망을 밝혔다.

. 트럼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승리를 주장하는 모든 주에서 법적으로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밝혔지만 미국 대선 개표와 관련 제기한 소송이 잇따라 기각되고 있다.

. 차기 미국 대통령 당선자로 유력한 바이든 후보가 파리기후후협약 복귀 등 미국의 글로벌 리더십 회복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 중국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영국과 필리핀, 방글라데시 거주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했다.

. 프랑스가 악화된 이슬람권 국가와 관계 개선을 위해 특사를 파견하고 있다.

. 영국은 기준금리를 현 0.1%에서 동결하는 한편으로 자산 매입 프로그램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 덴마크 정부가 밍크 농장에서 인간에게 전파되는 코로나19 돌연변이가 발견되자 이 나라에 있는 1천700만 마리의 밍크를 모두 살처분한다.

[ 궁금한 이야기 ]

. 수능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은 신분 확인을 위해 마스크를 내려 감독관에게 얼굴을 보여줘야 하며 이에 불응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689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