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정권 교체를 위해 어떤 역할이라도 할 생각"이라고 밝히며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을 에둘러 시사했다.

안 대표는 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미래포럼의 초청 강연에서 김성원 국민의힘 의원이 "야권 재편 혁신 플랫폼 구성을 제안했는데 거기서 안철수의 역할은 뭐라고 생각하냐"고 묻자 "정권 교체를 위해 어떤 역할이든 할 각오다"라고 답했고, "서울시장 출마도 염두에 두냐"는 이어진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서울시장 선거 출마에 대해 일관적으로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해 오던 안 대표지만 사실상 출마해야 할 상황이 되면 할 수 있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안 대표는 "올해 초 귀국할 때 우리나라가 망가져 가고 있고 그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다고 생각했다"며 "제가 무엇이 되기보다 정권교체를 위해 역할이 뭐든지 하겠다고 생각했고 지금도 이 생각에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강연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서울시장에 절대 안 나간다고 했던 기존 언론 보도와 의미가 다르냐'는 질문에는 "저는 변함 없다. 같은 말 하기가 지겨워서 다른 표현을 썼을 뿐 취지는 같다"고 답하기도 했다.

또 기자가 '국민의힘 경선을 국민의당 차원에서도 함께 할 생각이 있느냐'고 묻자 "국민의힘 경선은 국민의힘 문제 아니냐. 저희는 저희대로 재보궐선거를 어떻게 치를지, 내부적으로 논의한 바는 없지만 예산 국회가 끝나면 그때부터 저희 의원들 중심으로 고민하겠다"고 답했다.

반문(反文)연대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보이며 "반문연대라는 이야기가 나오지만 누구를 반대해서 승리한 정치 세력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반문연대가 아니라 혁신연대, 미래연대, 국민연대, 국가의 미래를 진정으로 생각하는 정치 세력들의 모임. 이런 방향으로 가는 게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특히 안 대표는 강연에서 국민의힘에 대한 비호감도가 커 국민들이 표를 주지 않는 것이라며 야권 재편을 통해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새로운 혁신 플랫폼을 만들고 여러 야권이 만들어갈 대한민국의 미래, 구체적 비전, 우리만의 정책을 이야기할 때 다시 국민이 관심 갖고 귀를 기울일 것"이라며 "지금 중도뿐 아니라 합리적인 개혁을 바라는 진보까지도 다 포괄할 수 있는 그런 기반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75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