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경현 선임기자

“소설 쓰시네” 이 한마디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법사위 야당 국회의원들을 소설가로 둔갑시켰고, 급기야 한국소설가협회는 추 장관에게 사과를 요구하기까지 했었다. 그럼에도 추 장관은 국정감사에서 다시 “장편 소설을 쓰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볼썽사나운 것을 넘어 안하무인이 따로 없다. 5선 국회의원에 집권여당 대표를 지낸 이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한 이유가 이런 것일까, 한심스럽다.

이런 행태가 추 장관 한 명에 국한된 것이라면 그나마 다행일 텐데, 문재인 정권 인사들이 국회에서 뱉어내는 말은 해괴하다 못해 국민들 짜증지수를 증폭시키고 있다. 시쳇말로 말인지 막걸린지 분간이 가지 않을 정도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서울 · 부산시장 보궐) 선거비용 838억원은 국민전체가 성인지 집단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했고,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원행정처장에) 의원님들 살려주십시오, 한 번 하세요”라고 했다. 여기에 보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국회 운영위원회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8·15 광화문) 집회 주동자들은 도둑놈이 아니라 살인자”라며 핏대를 세웠다.

이쯤 되면 야당(국민의힘)이 문제가 아니라 국민은 안중에도 없어 보인다. 민주당 소속 시장, 그것도 대한민국 수도인 서울특별시장(故 박원순)과 제2의 도시 부산광역시장(오건돈)의 성추문으로 치러지는 보궐선거가 ‘국민전체 성인지 집단학습의 장(場)’이라니, 어이가 없어 말문이 막힌다. 이를 궤변이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망발이라고 해야 할지 판단 자체가 서지 않는다.

그리고 판사 출신 3선 집권여당 의원이 예산을 두고 법원행정처장(대법관)에게 ‘살려달라’고 해보란다. 여기에는 ‘판사(대법관) 너희보다 우리가 더 높다(세다)’ 쯤의 오만이 깔려 있는 것일 텐데, 이런 인사가 바라보는 국민은 어떨까. 그저 주면 주는 대로 받아먹는 개·돼지로 보이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

끝으로 막말의 절정을 이룬 건 노영민 비서실장이다. 정부 정책에 어긋나는 집회를 감행했다는 이유로 국민을 ‘살인자’로 규정한 것인데, 이는 현 정권의 반민주적 시각을 고스란히 드러낸 것이다. 그 핑계를 600여명의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들었지만, 반정부 시위에 대한 노골적 불만을 국민들에게 그대로 표출한 것이기도 하고. 때문에 헌법이 보장하는 집회 · 결사와 표현의 자유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만약 친정부 성향의 인사와 단체가 정부여당을 지지하기 위해 집회를 강행했어도 그런 말을 했을까. 단언하건대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이들은 ‘내편’과 ‘상대편’으로 국민을 철저하게 구분하고 있어, 내편에게 주어지는 자유를 상대편에게는 방종으로 색칠할 수 있는 독선이 있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던 문재인 대통령의 비서실장이 국민을 향해 뱉어낸 말에서 날카롭게 벼려진 흉기가 느껴진다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2016년 겨울 1000만개의 촛불이 염원했던 ‘나라다운 나라’에 대한 열망을 문재인 정권에 기대하기는 힘들지 싶다. 제아무리 가면을 써도 결정적인 순간에 말 한마디로 그 본색이 드러나는 것이고 보면, 앞으로 또 어떤 말들을 마구 뱉어낼지 차라리 두렵기까지 하다.

 

newsjooo@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0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