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바이든 후보 승리로 대선이 마무리되면서 국회 차원에서 대미 외교도 속도를 내기 위해 국회 외통위는 다음달 14일부터 18일 5박 6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한다.

. 민주당이 내년 4월 재·보궐선거를 준비하기 위한 선거기획단을 출범시켰으며 부산시장 후보 1순위로 꼽히는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돌입했다.

. 대권 잠룡으로 분류되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최근 전국을 순회하며 기초단체장들을 만나면서 광폭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검찰이 횡령과 배임, 뇌물수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홍문종 친박신당 대표에게 징역 9년을 구형했으며 선고공판은 12월22일에 열린다.

.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강제동원 배상 문제 해법을 비롯한 한일관계 개선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10일 스가 일본 총리와 회동한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오는 12월 30일부터 소독·환기, 마스크 착용, 출입자명부 작성 등의 방역 수칙을 소홀히 한 업장은 최대 운영정지 20일의 처분을 받게된다.

. 대북 정보를 포함한 해외 군사정보 수집·분석 업무 등을 비롯한 군사정보 및 군사보안에 관한 사항을 관장하는 국방정보본부 군무원이 해외 정보 관련 기밀을 제 3국에 유출해 국정원과 군사안보지원사령부가 합동수사에 착수했다.

[ 경기종합 ]

.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수출기업 중 많은 곳이 올해 실적 전망을 하향 조정한 상황에서 원화 강세로 인해 연말 달러당 원화값이 1100원 선 위로 오르면 막판 치명타가 될 수 있다.

. 바이든 당선인의 공약 중심에는 우리 돈으로 무려 2000조원이 넘는 금액을 태양광과 배터리를 비롯한 친환경·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한다고 밝힌 만큼 한국 기업들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 삼성전자가 2017년 2분기 이후 3년만만에 올 3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 현대차가 미래차 시장 주도권 강화를 위해 '엔비디아 드라이브'를 적용한 차세대 커넥티드카 운영 체제를 2022년부터 출시하는 모든 차량에 적용한다.

. 글로벌 석유화학산업이 코로나19 여파로 전례 없는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LG화학, 금호석유, 효성티앤씨 등 응용소재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초호황을 누리는 반면 이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초 원료를 만드는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 업체는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고 있다.

.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의 장거리 노선을 축소하고, 일부 인력을 구조조정하는 내용을 담은 경영정상화 방안을 이르면 다음달 발표한다.

. 금호산업과의 계약금 반환 소송을 대비해 명분쌓기에 들어간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대주주인 금호산업에 동의없이 아시아나 항공의 자산을 매각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 2차전지용 동박을 생산하는 회사로 내년 매출이 4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는 일진머티리얼즈의 말레이시아 자회사인 IMM테크놀로지가 국내에 상장 하며 기업 가치는 조원 단위가 거론되고 있다.

. 크리스탈지노믹스 췌장암 치료제가 식약처로부터 항암제 신약으로는 최초로 신속심사 대상 의약품으로 지정됐으며 신속심사 대상으로 지정된 의약품은 90일 내 심사 결과가 나온다.

[ 금융/교통/부동산 ]

. 9일 원·달러 환율은 위안화 강세 등 위험선호 분위기에 연동하며 6.50원 하락한 1,113.90원에 마감했다.

. 9일 채권시장은 바이든 후보의 승리로 마무리되면서 금리가 상승 압력을 받아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6bp 상승한 0.959%에, 10년물은 0.9bp 오른 1.568%로 마감했다.

. 9일 코스피는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 매수세에 힘입어 30.70포인트(1.27%) 오른 2,447.20에 코스닥은 1.72% 오른 851.21로 마감했다.

. 올 들어 급격히 가계부채 규모가 늘어난 것에 대해 정부가 경계심을 갖고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별도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 내년부터 카드 연체채무를 본인이 아닌 가족회원에게 추심하지 못하며 카드 현금서비스는 별도 신청을 해야 이용할 수 있다.

. 올해 들어 9월 말까지 배출권 시장에서 거래된 대금은 5천300억원으로, 하루 평균 28억3천900만원어치가 거래되는 등 국내 탄소배출권 시장이 급성장하자 한국거래소는 시장 성장에 맞춰 증권회사와 개인투자자 등에 배출권 시장 개방을 추진한다.

. 은행들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조짐인 데다 내년 이자 유예 조치가 풀리면 한계기업이 폭증할 것으로 우려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 IBK기업은행이 고졸 인재를 포함 2020년 하반기 신입행원 170명을 신규 채용한다.

. 지역 경제와 함께 성장해온 지방은행들이 전국 영업망을 기반으로 한 시중은행에 밀리고, 인터넷은행에도 치이면서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다.

. 교보증권이 설계·운용하고 신한은행(105억원)에서 판매한 `로얄클래스M 사모펀드`의 투자자 손실이 최대 9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슷한 상품으로 다른 운용사의 재간접 펀드를 판매한 신한금융투자도 10일 만기가 도래하는 119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를 연기했다.

. 공공택지 개발 시 원주민이 이주자택지(딱지)를 불법 전매했다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는 법원 판단은, 매수인이 산 딱지를 원주민이 되돌려받지 못한다는 취지의 판결이어서 2기 신도시에서 벌어지고 있는 무더기 ‘딱지 계약무효’ 소송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 사회/이슈 ]

. 5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가 전세금은 얼마나 줬는지, 자녀 계획은 있는지, 출신 학교와 직장 부서명까지 다 적어 내라고해 사생활 침해 논란에 휩싸였다.

. 방송법 위반 혐의로 업무정지 처분을 받은 MBN이 방통위의 재승인 심사에서 낙제점을 받아 이번에는 재승인 거부 위기에 처했다.

[ 국 제 ]

. 9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효과가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발표되면서 다우존스 2.95% 상승, S&P 500 지수 1.17% 상승한 반면 나스닥은 1.53% 하락 마감했다.

. 9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기대감으로 안전자산 수요가 줄며 97.30달러(5%) 급락한 1,854.40달러에 마감했다.

. 미국에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00만명을 넘어 미국 인구 약 3%가 코로나19를 겪고 있다.

. 레임덕을 차단하고 향후 행정부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을 전격 경질했다.

. 트럼프 행정부와 무역 마찰을 빚어온 유럽연합이 미국 항공기 제조사인 보잉에 대한 미국의 불법 지원과 관련해 40억 달러(약 4조5천억 원) 규모의 미국 제품과 서비스에 관세를 부과한다.

. 미국 화이자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의 예방률이 90% 이상이라는 중간 결과가 나와 이달말 미 당국에 긴급 사용 승인 신청을 한다.

. 중국이 냉동식품발 코로나 유입을 막기 위해 중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수입 냉동·냉장 식품에 대해 소독을 시행한다.

[ 궁금한 이야기 ]

. 스마트폰 0원 등과 같은 문구로 유혹해서 수집한 개인정보가 건당 1만원이 넘는 가격에 불법 거래되고 있다.

. 커피 가루를 세제에 섞어 싱크대 등을 닦아주면 기름때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함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54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