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악=내외뉴스통신] 대성수 기자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최선국 의원(더불어민주당, 목포3)은 지난 9일 열린 보건환경연구원 행정사무 감사에서 전남 대기오염 경보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최선국 의원은 “현재 보건환경연구원이 운영 중인 도내의 대기오염측정망은 38개소이고 미세먼지나 오존주의보 등 알림시스템의 경보발령은 동부권과 서부권 단 두 권역으로만 나눠 발령중”이라며 “이는 지극히 행정 편의적인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최의원은 또 “다른 지자체들은 전남보다 측정망이 적지만 권역을 촘촘히 세분화해 미세먼지 경보알림을 발령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보권역이 넓어지면 측정값이 하향 평균화 될 수밖에 없어 오염원이 밀집된 여수, 순천, 광양만권의 경우 수치 신뢰성에 문제가 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경보시스템 발령 권역을 전남의 지형과 산업분포에 따라 세분화 된 전남형 경보시스템 도입을 통해 보다 신뢰성 있는 경보가 도민에게 제공되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보건환경연구원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신뢰성 있는 경보체계를 마련하는 등 시스템을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news828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00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