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태양광 중 세계 최대 규모
한국수자원공사서 수주..연내 착공 계획

[내외뉴스통신] 한화큐셀이 경남 합천댐에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한다.

댐에 설치하는 규모로는 세계 최대이며 국내에 인허가가 완료된 수상태양광 발전소 중에서도 최대 규모다.

한화큐셀은 경남 합천댐에 41MW급 수상태양광 발전소 건설 사업을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수주하고 연내 착공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수상태양광 발전소는 육상태양광 기술과 부유식 구조물 기술을 융합한 것으로 물에 뜨는 구조물 위에 건설되는 태양광 발전소다. 수상태양광은 유휴 부지인 수면을 이용해 국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육상태양광에 비해 그림자 영향이 적은데다 모듈의 냉각 효과도 얻을 수 있어 발전량이 10%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소가 건설되면 연간 약 6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이는 합천군 인구 4만4434명이 사용하고도 남는 양이다.

한화큐셀은 합천군의 군화(郡花)인 매화를 모티브로 한 디자인으로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할 예정이다. 이는 발전소 소재지인 합천군의 상징성을 강조하고 나아가 향후 재생에너지 견학과 관광지 활용까지 염두에 둔 계획이다.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소는 환경안정성 검증도 거쳤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합천호 태양광 실증 단지에서 4차례에 걸쳐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태양광 발전 시설이 환경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 어렵다는 결론이 나왔다. 또 수질, 수생태에 관한 조사에서도 발전 설비의 영향을 받는 수역과 그렇지 않은 수역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고 대부분 항목이 기준치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은행이 지난해 발간한 수상태양광 리포트에 따르면 전 세계 저수지 수면 기준으로 1%의 면적에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면 발전소의 설비 용량이 404GW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설비 용량 기준으로 1GW급 석탄화력발전소 404기를 대체할 수 있는 셈이다.

연간 발전량 기준으로는 약 521TWh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우리나라의 연간 전기 사용량인 553TWh와 맞먹는 수준이다. 세계은행은 수상태양광이 육상태양광, 건물태양광에 이어 태양광 발전의 3대 축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화큐셀 김희철 대표는 “수면 유휴부지를 활용해 친환경 전기를 생산하는 수상태양광발전은 제한된 국토를 활용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이라며, “세계에서 인정받은 고품질 솔루션으로 합천댐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부 이희선 기자 aha080@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101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