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속에서 누리고 가꾸는 문화유산 가치 배가

[안동=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 안동시는 문화재청 공모 사업 ‘2021년 지역문화재 활용사업’에  문화재야행 1건, 생생문화재 1건,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 3건,  고택․종갓집 활용 1건이, ‘세계유산 활용사업’에 세계유산 활용프로그램 운영 3건, 세계유산 홍보지원사업 4건, 세계기록유산 홍보지원사업 1건 등 총 14건이 선정됐다. 

이 사업들은 문화재청의 대표적인 문화재 활용사업으로 지역에 있는 문화재와 세계유산에 담긴 의미와 가치를 개발하여 지역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를 늘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에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지난 2016년에 시작한 ‘꼬마도령의 놀이터-묵계서원’은 3년 연속우수 사업으로 선정되어 명예의 전당에 등재되는 쾌거를 이뤘으며, 2021년 지속발전형 사업으로 재선정 됐다. 2020년에 시범 육성형 사업으로 시작한 도산서원과 병산서원도 2021년 사업에 재선정 됐다. 

도산서원 참알기 해설 및 알묘 참여, 청소년 인성체험과 서원 문화탐색 등의 사업으로 도산서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병산야행, 인문캠프 및 해설사 운영, 목판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전통문화에 대해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앞으로도 문화유산이 핵심 관광자원으로 지역의 문화와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등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며, “또한 지역 전문인력의 다양한 참여를 유도하는 등 고용 창출을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hn03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1598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