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문재인 대통령은 정국 상황 등을 고려해 오랫동안 장관직을 수행해 피로도가 높은 부처 장관을 우선 포함해 이달말 부터 1차와 2차로 나눠 새 내각을 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 민주당이 중대재해법·산업안전보건법 입법과 관련, 별도의 당론을 채택하지 않고 상임위원회 논의 결과에 맡긴는 것으로 알려졌다.

. 국민의힘이 문재인 정부의 전·월세 등 부동산 대란을 공격 타깃으로 설정하고 대선 전초전 격인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의 승기를 잡기위해 나섰다.

. 동해 공식 명칭을 ‘일본해’로 써온 국제수로기구(IHO)가 세계 지도 표기의 표준이 되는 해도집에 바다 이름 대신 고유의 ‘식별번호’를 붙힌다.

.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이 미국의 차기 행정부 출범을 대비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을 이달 말 방문을 추진해 경제 협력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공공/지자체 ]

. 행안부는 농어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 사회 변화에 맞게 민방위 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통·리 단위 지역 민방위대를 읍·면·동 단위로 바꾸는 등의 25개 과제를 선정, 장기적으로 개선한다.

. 2022학년도부터 영재학교 중복 지원이 금지되고, 입학생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지역인재 우선 선발이 확대되며 영재학교와 과학고 입학 전형에서 창의성·협업적 태도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된다.

. 영아 유기를 막기위해 미혼모에게 이름 등 인적 사항을 감추고 출생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보호 출산제가 도입된다.

. 자동차의 소유주와 사용 본거지, 그리고 차대번호 등 개별 차량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시스템에서 2018년부터 세부 정보가 유출됐지만 차량 정보 불법 유출을 저지른 게 누구고, 어디에 쓰였는지 그 실체는 지금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 경기종합 ]

. 반도체를 포함한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10월 수출액은 164억달러로 5개월째 오름세를 이어간 반면 회복 조짐을 보이던 자동차 수출은 지난해 10월보다 3.2% 감소한 20만666대로 한 달 만에 다시 꺾였다.

.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미국 테슬라와 GM에 이어 최근 포드까지 전기차용 배터리 자체 개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K배터리' 3사는 기존 고객사들이 미래의 경쟁사로 변할 수 있다는 점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삼성전자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미중 무역분쟁, 경쟁업체들의 추격, 코로나19 등이 겹치며 불확실성이 확대한 영향으로 상반기에 16%까지 떨어졌던 삼성전자 스마트폰 점유율이 3분기에 17%를 회복했지만 스마트폰 외에 반도체와 TV, 디스플레이 등 다른 품목들의 점유율은 상반기보다 소폭 하락했다.

. 롯데그룹이 오프라인 쇼핑이 저물지만, 대규모 쇼핑몰은 수익성이 좋다는 판단으로 약 1조원 규모의 인천 송도 복합쇼핑몰 사업을 다시 추진한다.

. 상반기 5조원대 적자를 기록했던 국내 정유 4사의 영업이익·손실 합계가 3분기에는 2900억원대 흑자로 반전됐지만 정유사들이 비축해둔 원유 재고 평가 이익에 따른 ‘불황형 흑자’의 성격이 강해 본격적인 회복으로 보기에는 시기상조로 전 세계적으로 기름 수요가 회복될 조짐이 보이지 않아 최소한 내년 상반기까지는 ‘보릿고개’를 견뎌야 한다.

. 국내 1·2위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으로 LCC 3곳(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포함 5개 항공사가 한진그룹 울타리 안으로 들어가게 됐지만 두 항공사의 1년 안에 상환해야 하는 단기 부채가 10조원에 달할것으로 추산된다.

. 국내 조선 3사는 당장 내년부터 해양플랜트 일감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으로 상선 부문으로 인력을 재배치하거나 상선을 해양플랜트 건조장에서 지으며 대응에 나서고 있지만 추가 수주 없이는 협력업체를 포함해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 대상, 오두기, 농심 등 국내 주요 식품기업 대부분이 코로나19 여파로 가정간편식(HMR) 등 먹거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크게 증가했다.

. 모바일 게임 성장으로 국내 게임업계 '빅3'인 엔씨소프트가 3분기 매출액이 전년 대비 50% 가까이 늘어난 5851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첫 연매출 2조원을 달성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16일 원·달러 환율은 외환 당국의 구두 개입으로 경계심리가 커지면서 6.30원 하락한 1,109.30원에 마감했다.

. 16일 채권시장은 국고채 3년물 금리는 0.5bp 오른 0.970%에, 10년물은 0.4bp 하락한 1.623%로 마감했다.

. 16일 코스피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에 1.97% 상승한 2,543.03.53에 코스닥은 0.98% 상승한 847.33로 마감했으며 업종별로는 증권업이 4.93% 오르고, 화학업종이 0.84% 하락했다.

. 현재 24%인 법정최고금리가 내년 7월부터 20%로 낮아지는 반면 수십만명의 서민은 무등록 대부업자나 사채 등 불법사금융 시장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으며, 그 규모는 2천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 신한은행에서 100억원 규모가 팔린 미국 소상공인 대출채권에 투자하는 교보증권 펀드에서 투자금을 한 푼도 돌려받지 못하는 '전액 손실' 사태가 벌어졌다.

. 삼성화재가 82분기 연속으로 흑자 행진을 이어갔지만 노사 관계에서 부당해고, 임금체불 등의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 동학 개미의 힘으로 주요 증권사 10곳 중 8곳이 올해 3분기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 현재 부산과 대구·경북, 제주, 새만금, 백령도, 울릉도 등 6곳에서 공항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 사회/이슈 ]

. 한국고용정보원이 올해 5월 기준으로 전국 228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소멸 위험 지역’으로 꼽힌 지방자치단체가 105곳(46.5%)을 기록했다.

. 경찰이 학대 아동 ’즉각분리‘ 조치를 강화하고 2회 이상 학대신고가 된 가정을 전수점검 한다.

. 부처의 탄생을 축하하기 위해 거행하는 불교 행사인 '연등회'가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오를것으로 전망된다.

. 국내 오픈마켓에서 구매대행으로 판매 중인 완구 제품 중 절반가량이 국가통합인증마크(KC인증)를 표시하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은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을 통해 판매금지 혹은 리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다.

. 결핵에 걸린 간호 조무사가 근무했던 부산의 산후 조리원에서 신생아 288명 중 최소 스물 두 명의 신생아가 잠복 결핵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지만 보건당국이 정확한 상황 공개는 하지 않겠다고 밝혀 부모들은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 모바일 게임 이용이 늘면서 게임에서 결제한 금액을 대신 환불해주는 ‘환불대행업체’가 성행하면서 환불대행 수수료만 받은 뒤 잠적하는 사기행각이 늘고 있다.

. 제주 4·3 수형인 8명이 청구한 재심 첫 재판에서 검찰이 청구인 모두에게 무죄를 구형했다.

[ 국 제 ]

. 16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개발 희소식으로 다우존스 1.6% 상승, S&P 500 지수 1.16% 상승, 나스닥 0.8% 상승 마감했다고.

. 16일(현지시간)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낙관론과 산유국 감산 연장 기대로 배럴당 1.21달러(3.0%) 상승한 41.34달러에 마감했다.

. 16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1.60달러(0.08%) 상승한 1,887.80달러에 마감했다.

. 기후변화 영향으로 올해 대서양에서 29호 폭풍 세타가 형성됨에 따라 2005년 작성된 허리케인 시즌 최다 기록인 28개를 경신했다.

. 미국 모더나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의 예방률이 94.5%라는 중간결과가 나왔으며 미국 FDA는 내년 2분기 공급 목표로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을 최대한 빨리 긴급사용 승인한다는 방침이다.

. 뉴욕주의 제조업 경기를 나타내는 엠파이어지수는 6.3으로 전월(10.5) 대비 4.2포인트 급락했다.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년 1월 퇴임 이전에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의 추가 철군을 개시하는 공식명령을 내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급감했던 수요가 다시 살아나면서 연휴 매출을 노린 미국 소매업자들이 중국산 제품 재고를 채우기 위해 수입을 폭발적으로 늘리면서 미국 수출업자들이 수출용 컨테이너를 구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소유한 트럼프 그룹이 진 4억 달러(약 4천500억원)가 넘는 빚의 상환 만기일이 다가오는 가운데, 코로나19 여파로 사업이 부진한데다가 사업의 해외 확장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수십 년 만에 최악의 경영난에 직면해 있다.

. 일본 정부는 내년 7월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여는 한편 관객도 입장시킨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 그리스 수도 아테네의 하수도에서 약 2300여 년의 세월을 이겨낸 헤르메스의 두상이 발견됐다.

[ 궁금한 이야기 ]

.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현재 국내에서는 지난 6월 백신 임상시험이 승인돼 2건의 1상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 백신의 개발이 완료되는 시점은 빨라야 내년 말 완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 대한항공 마일리지가 아시아나 마일리지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어 마일리지 통합은 어느 정도의 유예기간이 적용되겠지만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마일리지가 1대1 비율로 같은 가치를 인정받기는 어려울것으로 전망된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161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