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부동산업계, 단기간에 과열양상 잡기엔 악순환적 요소 많아

[울산=내외뉴스통신] 정종우 기자

울산시가 부동산시장 과열양상에 따른 대책마련에 나섰으나 그 효과와 성과의 실효성에는 낙관적이지 않다는 목소리가 높다.

울산시는 18일 시장실에서 '부동산 가격 안정화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송철호 울산시장, 울산연구원, 울산도시공사,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울산지부, 부동산 관련학과 교수 및 관계 공무원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울산시는 타 광역시에 비해 주택보급률과 자가보유율이 높은 편임에도 최근 수도권과 일부 도시의 부동산 거래 규제강화로 인해 유입된 외부 투기자본의 갭투자가 주택 가격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울산시는 청년・신혼부부・고령가구 등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공공임대주택 보급 확대와 주거급여 지원확대 및 주거복지센터 설치 등 맞춤형 주거복지 강화를 통해 주택가격 안정에 나선다고 밝혔다.

또한 아파트 청약 시 일정기간 해당지역 거주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우선 공급하는 '지역 거주제한제도' 시행을 검토하고,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도 운영 강화'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속에 울산지역 부동산 과열 양상은 단 기간에 숙지지 않을 것으로 지역 부동산 업계는 전망했다.

지역 부동산 매매가액 급등 뿐만 아니라 신규 아파트 분양가액도 급등했기 때문이다. 

울산지역은 기존 아파트의 경우 지난 8월대비 4억이상 상승한곳이 있는 반면, 이와 함께 1년 사이 새 아파트 분양가가 무려 30% 넘게 오르면서 집값과 함께 동반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 올해 5월 분양됐던 울산 지웰시티 자이 1단지는 전용면적 84㎡A타입의 분양가가 4억2130만~4억6170만원 선이었지만, 9월 분양된 번영로 센트리지의 같은 평형은 4억9450만~5억5770만원 선에 분양됐다.

불과 몇개월 사이에 같은 지역의 새 아파트 분양가도 수천만원 가량 더 올랐다.

이는 분양가 상승이 집값 상승이라는 악순환으로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유입된 외부투기 자본, 분양가 상승에 따른 악순환적인 집값상승 양상을 숙지게 하기까지는 시일이 걸려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19일 전세대책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호텔방, 상가, 오피스텔 등을 활용해 10만+알파 가구의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소득기준을 완화해 중산층도 입주 가능한 85㎡ 임대주택 모델 등이 담길 전망이다.

paran@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222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