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원회의 파행운영을 규탄하는 기자회견문을 20일 발표했다.

문체위 소속 박정, 김승원, 유정주, 이병훈, 이상헌, 임오경, 전용기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국민의힘이 문체위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원회를 독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것에 대해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지도부가 직접 나서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정상화를 위해 전향적으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개정안 처리에 협조해줄 것"을 촉구하며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원대한 비전을 갖고 건립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정상궤도 안착을 위해 올해 안에 법 개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개정안이 지난 8월 발의되어 현재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원회에 회부되어 있지만, 국민의힘의 반대로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며 "심지어 소위안건을 일방 통보하고, 회의 시간까지 자의적으로 변경해서 공지하는 독단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 여·야간 사전합의를 통해 소위원회를 운영해 온 관례를 무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의원들은 "상호존중 속에 운영해 온 문체위에서 오히려 야당이 맡고 있는 소위원장의 지위를 이용해 회의 안건과 개의 시각을 일방적으로 통보하며 특정 법안에 대해서는 논의 자체를 거부하는 행태에 깊은 실망감을 느낀다"며 "우리 당은 국민의힘이 문체위에서 보여주는 이런 행태를 더 두고 볼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특히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정상화를 위해 아특법 개정안의 통과만을 학수고대하고 있는 우리 당과 광주시민들은 최근 국민의힘에서 호남을 안고 가려는 행보에 일말의 기대를 갖고 있었다"며 "일방적 소위 운영과 무조건적인 반대로 아특법 개정안이 소위에서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지금, 광주시민들은 비애를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으로 도약하기 위래서는 문화분야를 정쟁의 대상으로 만들지 말아야 한다"며 "재발방지 약속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문체위의 정상적 운영과 아특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모든 시나리오를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287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