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제19대 총선사범 까지 연말 특별사면 대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나 지자체의 '돈 낭비'에 대해 국민이 직접 원고가 돼 민사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국민소송제도에 대해 법제처가 소송이 남용될 수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려야 한다”는 진선미 민주당 의원의 발언과 달리 재산이 공개된 민주당 의원 173명 중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거나 아파트에 전·월세로 거주하는 의원은 155명으로 나타나 자신들은 주거 인프라가 잘 갖춰진 아파트에 살면서 서민들에게는 아파트는 꿈도 꾸지 말라는 것이냐며 ‘내로남불’의 전형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 민주당은 공수처법과 예산안을 다음달 2일 동시에 처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다음달 3일까지 코로나19으로 인한 자가격리에 들어갔으며 검사에서는 음성이 나왔다.

.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개각시기와 위기론으로 민주당 후보들이 장고를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국민의힘은 북한 비핵화와 한미 동맹의 발전을 위해 독자적인 방미단을 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평안북도 구성 일대의 북한 공장 지대에 전차와 이동식 미사일 발사대 등 궤도식 무기를 생산하는 대규모 신규 공장이 지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정부가 24일 0시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격상을 결정하면서 8대 소비쿠폰의 발급도 잠정 중단된다.

. 경찰이 신규임용 시 제한조건으로 두고 있는 문신 금지기준이 완화되어 디자인이 혐오스럽지 않으면서 타인에 노출되지 않는 곳에 새겨진 문신에 한해선 불이익을 주지 않는다.

. 전국 초·중·고교 건물의 40%가 지은 지 30년이 넘은 노후 건물인 것으로 파악됐다.

. 과기부가 내년부터 10기가 인터넷 대중화 시대가 열기 위해 전국 85개 주요 도시의 10기가 인터넷 커버리지 목표를 올해 보다 1.5배 가량 높은 가 24%로 설정했다.

. 소상공인 매출증대 및 지역상권 활성화 목적으로 발행한 서울사랑상품권의 사용이 도입 취지와 달리 일부 대형 입시학원 등으로 이용이 쏠려 내년 3월부터 대형 학원에서 서울사랑상품권을 이용한 결제가 제한된다.

[ 경기종합 ]

. 현대경제연구원은 '국내 중장기 저물가 지속 원인 및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하는 가운데 국내 저물가 기조가 장기화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 올여름 태풍과 장마로 쌀과 찹쌀, 콩, 팥 등 식량작물로 분류되는 농산물 생산이 타격받으면서 공급 부족에 따른 가격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 환경부가 삼성·현대자동차·SK·LG 등 4대그룹과 자발적 미세먼지 감축협약을 체결하고 저감활동에 따른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 코로나19 백신이 이르면 다음달에 공급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전 세계 화물기가 앞다퉈 '백신 수송'에 나설 것으로 보여 항공화물 운임의 추가 상승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 민주노총이 오는 25일 전국 동시다발로 '노조법 개정' 반대 총파업에 나서고 29~30일과 다음달 2~3일 집중 투쟁을 전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10월 말 기준으로 국내에 등록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는 모두 76만6463대로 국내 친환경차 보급률이 처음으로 3%를 넘어섰다.

.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2’를 구성하는 부품 가운데 한국 제품의 비중은 27.3%로 미국을 제치고 1위가 됐고 일본과의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느슨해진 틈을 타 '수입 맥주 1위' 타이틀을 되찾기 위해 일본 맥주가 편의점과 대형마트에 대한 공급가격을 낮추고 4캔을 1만원에 내놓는 판촉행사를 다시 하고 있다.

. 삼성전자가 내년 6월 S펜 장착한 갤럭시Z 폴드3를 출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7년간 LG전자의 ‘아픈 손가락’이었던 자동차 전장사업 부문이 꾸준한 투자와 신규 프로젝트 수주 성공에 힘입어 미래의 매출을 가늠해볼 수 있는 수주잔액도이 60조원에 달해 내년에 매출 7조원과 영업이익 4,7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 LG디스플레이가 일본 파나소닉에 투명 OLED 패널을 독점으로 공급하며 투명 디스플레이 시장은 연평균 46% 급성장해 2024년에는 시장규모가 49억3천만 달러(약 5조5천억원)에 달할것으로 전망된다.

. SK이노베이션과 에쓰오일,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4사는 4분기 겨울철 수요 증가가 일부 있더라도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라 항공유와 휘발유 수요 회복 전망이 불투명해지면서 실적 방어를 위해 가동률을 더 낮출 것으로 전망된다.

. 한진그룹 경영권을 두고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대립해온 KCGI가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막기 위해 제기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법원 심문이 오는 25일 열리며 인용된다면 산은의 투자가 없다면 대한항공이 인수자금을 확보하기 어려워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백지화될 수 있다.

. 코로나19가 진정되면서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렸던 화장품주가 확산 국면에 진입하면서 주가도 주춤한 모습이지만 1년 가까운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대부분 바닥을 찍은 데다 주요 시장인 중국의 화장품 소비심리가 견조함을 광군제를 통해 확인하면서 시장에서는 코로나 영향이 오래갈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가 국내 보일 시장 점유율 70%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건설경기가 위축되면서 나머지 업체는 보릿고개를 넘고 있다.

. CJ대한통운이 최근 언택트 대장주 네이버와의 사업 확대 기대감에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조9486억원, 3414억원으로 예상된다.

. 이랜드그룹이 22일 새벽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NC백화점 등 23곳 점포의 운영이 일부 중단으며 23일쯤 복구 작업이 완료된다.

[ 금융/교통/부동산 ]

. 금융당국은 오는 30일부터 연소득 8000만원 이상 고소득자의 1억원 초과 신용대출에 대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40%’ 규제를 적용한다.

. 내년도 신규 공인회계사 합격자 수가 1100명으로 결정됐다.

. 최근 원화 대비 주요국 화폐의 환율이 약세를 보이면서 신한 국민 하나 우리 농협은행의 달러예금 잔액은 지난 19일 527억8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통계를 작성한 2012년 이후 최대 규모이다.

. 개인투자자의 공매도 활성화를 위해 신용융자 대출을 위해 개인들이 증권사에 담보로 맡기는 주식을 공매도 재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 최근 공유경제 활성화로 개인용 승용차를 활용해 택배 업무를 하는 개인용 차량 배달종사자가 늘어났지만 이들의 유상운송 위험담보 특약 가입률은 1%도 안된다.

. 임대아파트 분양 전환 과정에서 법정 기준을 웃도는 분양대금은 부당 이득으로, 그 초과분을 임차인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대법원 판단이 나왔다.

.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부산시 해운대·수영·동래·연제·남구, 대구시 수성구, 경기 김포시의 아파트 매물이 쌓이는 반면 파주, 울산, 창원, 경산 등의 비규제지역에는 벌써 매수 문의가 늘고 가격이 오르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사회/이슈 ]

. 11월 넷째 주(23~29일)는 아침 기온이 영하권으로 내려가며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 가족이나 지인으로 속여 상품권을 대신 구매하도록 하는 메신저피싱이 늘고 있어 경찰은 상품권을 판매하는 편의점 업계와 협력해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하면 경고 음성을 내보낸다.

. 금융당국이 투자설명회 등을 통해 주식거래를 유도하거나 다단계식으로 투자 유치하는 사례에 주의를 당부했다.

. 강원 춘천시 효자교 아래 하수구에서 파란색을 띤 물이 흘러나와 수질 검사를 의뢰했으나 하천 일대 물고기가 폐사하지 않은 점을 미뤄 독성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 국 제 ]

. 20일(현지시간) 뉴욕증시는 코로나19 상황에 대한 불안으로 다우존스 0.75% 하락, S&P 500 지수 0.68% 하락, 나스닥 0.42% 하락 마감했다.

. 12일(현지시간) 12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와 산유국의 감산 강화 예상으로 배럴당 0.41달러(1.0%) 상승한 42.15달러에 마감했다.

. 12일(현지시간) 12월물 뉴욕 금 가격은 코로나19 부양책과 관련한 기대에 10.90달러(0.6%) 상승한 1,872.40달러에 마감했다.

. 이번 주(23~27일) 뉴욕증시는 미국 연말 쇼핑시즌이 시작되는 시점에 코로나19 확산으로 봉쇄조치와 여행 자제 권고, 재정 및 통화 부양책 논란 등의 상황을 주시하면서 등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 21일(런던 기준)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5848만604명 누적 사망자는 138만6570명으로 매일 1만명 안팎이 더해지고 있다.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코로나19를 다른 사람에게 옮긴 전파자 가운데 24%는 기침이나 발열 등의 증상이 전혀 없었고 전파자 중 35%는 증상이 발현되기 전 단계였으며, 41%만이 유증상자였다.

.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24일 첫 내각 인선을 발표할 예정이다.

. 일본의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닷새째 2천명을 넘어서고 누적 사망자도 2천명을 넘어섰다.

. 도요타, 혼다, 닛산 등 일본 자동차 3사의 금융 부문 자산 규모가 10년 만에 두 배 가까이 급증하면서 자동차 금융의 수익성도 본업을 넘어서면서 일본 자동차 회사의 ‘금융회사화’가 진행되고 있다.

. 프랑스가 코로나19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 도입했던 2차 봉쇄조치의 단계적 완화를 다음달 1일부터 나선다.

. 코로나19가 확산한 과테말라에서 정부·여당이 의원들 밥값을 올리면서도 코로나19 대응 예산을 대폭 삭감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반정부 시위가 격화하고 있다.

[ 궁금한 이야기 ]

. 국내 코로나19 발생 초창기부터 정확한 예측을 내놓은 JP모건은 국내에 코로나19이 3차 유행에 들어가며 연말까지 최대 1만5,000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지난해 11월 1일 기준 무주택 가구는 43.6%인 888만 6922가구인 반면 주택 5채 이상을 소유한 이들은 11만 8062명, 10채 이상은 4만 2868명으로 통계 집계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 주택연금의 월 수령액은 가입 시점에 확정되기 때문에 집값이 하락하거나 상승해도 연금 지급액이 달라지지 않으며 연금 지급이 끝나면 주택금융공사가 집을 처분한 뒤 처분가격에서 그동안의 연금 지급액 등을 정산하고 남은 금액은 자녀들이 상속받는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3255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