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김준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복원력 있는 미래'를 주제로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2050 탄소중립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올해 안으로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을 마련하고 국가결정기여(국가감축목표·NDC)를 갱신해 UN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에너지 정책을 전환하고 그린 경제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가발전전략으로 마련한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그린 뉴딜을 설명하고 "저탄소 기반의 경제산업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코로나와 기후 위기를 지속가능한 성장 기회로 삼기 위해 그린 뉴딜의 성과를 적극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저탄소 사회로 이행하는 것이 개발도상국에 더 큰 부담이 되는 만큼 선진국이 기술과 경험을 나누는 게 중요하다"며 "책임있는 중견국으로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가교 역할을 하며 국제사회 협력을 이끄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녹색기후기금과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를 통해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은 저탄소 사회로의 이행 경험과 기술을 개도국에 공유하기 위해 지난해 1억 6천 4백만 달러의 공적개발원조(ODA)를 공여하고 녹색기후기금 공여금을 2억 달러로 늘린 바 있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기후변화 공동 대응은 새로운 감염병 예방을 비롯해 인류가 생존을 유지하는 길"이라고 강조하며 "G20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loveways12@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335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