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여야가 24일 오후 회동을 갖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문제에 대해 다시 논의를 이어간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회동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중재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재가동에 합의했다.

추천위는 오는 25일 4차 회의를 갖고 현재 추천된 공수처장 후보 10명을 2명으로 압축하는 것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야당은 처장 후보를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민주당은 야당 추천위원의 비토권을 무력화하는 공수처법 개정안 심사 방침을 분명히 하면서, 타결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주 원내대표는 공수처장 후보추천위원회가 재가동하는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시행도 해보지 않은 법을 개정하겠다고 공언하는 마당에 추천위가 형식적으로 열려 (민주당에) 알리바이를 만들어주면 안 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추천위 회의가 파행되면 민주당이 이를 명분 삼아 공수처법 개정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으로, 주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초대 공수처장은 야당도 동의할 수 있고, 특정 성향을 갖고 어느 편이라는 소리를 듣는 일이 없도록 추천돼야 하기 때문에 (추천위는) 인내심을 갖고 합의를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이 공언하는 대로 야당의 비토권이 삭제된 상태에서 추천되는 처장은 누가 되더라도 국민의 인정을 받기 어렵다"며 "공수처가 출발부터 정권의 도구로 전락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야는 당초 이날 박 의장 주재로 원내대표단 오찬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의 여파로 취소됐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373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