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호도 반영한 매칭으로 상담 실효성 높여
신남방 중심 11개국 바이어와 134건 상담

[경북=내외뉴스통신] 김영삼 기자

경북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 현지마케팅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도내 농식품 수출단체들의 신규시장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24일부터 3일간 대구무역회관 대회의실에서 ‘2020 경북도 K-FOOD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개최한다. 

지난 9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린 이번 수출상담회는 경북도 농식품 주요 수출국인 베트남 등 신남방 국가를 비롯한 대만, 중국, 캐나다, 일본 등 11개국의 바이어 20개사와 도내 40개 농식품 수출단체가 참여해 총 134건의 화상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출상담회 부스에서는 해외바이어, 수출단체 양자 간의 실시간 상담이 이뤄졌으며,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대구경북지역본부와 경북통상이 공동으로 별도의 수출애로 컨설팅 부스를 마련해 수출에 필요한 실무사항과 지원사업 등을 안내한다.

또한, 제품샘플 및 상세자료를 사전 발송해 비대면 상담의 단점을 보완하고 바이어와 참여단체의 상세요청을 반영한 1:1 매칭으로 상담의 실효성을 높였으며, 계약 성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가적인 샘플발송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 9월 진행된 온라인 상담회를 통해 184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을 거둔바 있다.

특히, 지난 상담회를 통해 수출계약이 성사돼 처음으로 샤인머스캣 수출을 시작하게 된 일월농산은 홍콩 FRECO社에 첫 수출 후 2개월 만에 베트남, 싱가포르 등으로 10만 달러 이상을 수출했으며, 품질 면에서 인정받고 있어 앞으로도 전망이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은 “경북도 농식품 수출은 10월말 현재 전년 동기 대비 24.8% 증가한 5억4000만 달러로 역대 최고 수출실적을 경신했다”며 “비대면 상담·전시회, 인플루언서 활용 SNS 홍보 등 온라인이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방안의 한축으로 자리매김한 지금, 온라인 마케팅을 집중 지원해 농식품 수출기반을 꾸준히 다져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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