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내외뉴스통신] 김의상 기자

충북 청주시의회는 이틀째 이어진 청주시 행정감사에서 특례시 지정이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최근 충청북도 이시종 지사가 공개적으로 반대 의지를 밝히면서 논란이 된 특례시 지정 문제로 의원들은 청주시의 적극적인 추진을 요구했다.

24일 열린 청주시의회 행정문화위원회 감사에서는 특례시 지정을 적극 추진해야 한다는 의원들의 요구가 잇따랐다.

특례시로 지정될 경우 자체적으로 추진할 사업이 확대돼 청주시 발전을 앞당길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이날 정우철 의원은 "중앙정부에서 지방자치법을 개정해서 주면 받고, 안 주면 안 받고 이런 식의 모습 아닙니냐“며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청주시 관계자는 특례시 지정은 국회나 정부의 결정 사항이라며 자칫 충북도나 다른 시군과 불필요한 갈등을 야기할 수 있는 눈치로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그러면서 "어떤 방법으로든 청주 시민을 위해, 청주시에 걸맞는 특별한 행정여건이 조성돼야겠다는 상황 아래 저희들이 할 수 있는 상황들을 국회나 정부를 통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부동산 조정 대상 지역' 해제를 위해 청주시가 제대로 대응을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조정 대상 지역 지정 이후 다섯 달이 지나서야 정부에 해제를 요청했다는 미온적 행정을 지적했다.

이에 남일현 청주시의회 의원은 청주시가 대처를 제때 못한 상황 아닌가요라며 질문했다.

이어 이근복 공동주택과장은 “지난 달부터 계속해서 국토부와 해제 논의를 했고, 청주시와 일부 지역에 대해 해제가 필요하면 일부 해제 또는 해제를 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청주병원 이전과 도심 빈집 문제에 대해서도 질의가 이어졌다.

 

udrd88@naver.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4357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