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이세철 기자

 

[ 정치/외교 ]

.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각 부처로부터 에너지·산업부문 대전환 전략, 기후·에너지 신기술, 국제 기후리더십 강화 방안 등을 보고받는다.

. 민주당이 연쇄살인, 아동 성폭력 등 흉악범죄자 재발을 막기 위해 재범 위험성이 높은 범죄자는 형기를 마친 후에도 격리하는 '보안처분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 정의당이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경찰 구조 개편안에 비대해지는 경찰 통제안이 안 담겼다며 반대하고 나섰다.

. 미국 조 바이든 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한중 양국은 2022년 한중 수교 30주년을 준비하는 등 교류를 확대해나가자고 합의했다.

[ 정부/공공/지자체 ]

.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를 결정하는 정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주말까지 코로나 신규 환자가 늘어나겠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 상향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 정부가 전국민 고용보험, 전국민 산재보험에 이어 연간 2600억원의 세금 투입이 필요하다는 추산이 나온 전국민 육아휴직을 도입한다.

. 올 연말께 정부가 공급하는 외식 소비쿠폰을 배달 앱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된다.

. 소득과 재산세 변동분을 보험료에 적용하면서 직장가입자에 해당하면 오직 근로 소득에 따라 보험료가 책정되지만, 지역가입자는 소득뿐 아니라 재산과 부동산도 산정 기준에 포함돼 보험료 부담이 다음달부터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 코로나19로 해외 여행을 가지 않게 되면서, 여권 갱신 및 외국인의 한국 사증(비자) 발급 건수가 전년 대비 80% 급감했다.

. 법무부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권 남용 혐의로 수사 의뢰한 가운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검사 징계위원회를 다음달 2일 개최하기로 결정하면서 징계청구를 철회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 국방부는 27일부터 내달 7일까지 모든 군부대에 대해 '군내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하고 이날부터 휴가·외출이 중단된다.

. 안보지원사령부는 최근 중국 회사가 납품해 해안 경계 등에 사용하는 감시 카메라 215대에서 군사기밀을 몰래 빼돌리는 악성코드를 심은 사실을 적발했다.

. 사건 청탁과 수사 사건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공무상 필요한 경우가 아닌데도 사건 관련 문의를 받은 수사관은 경찰 내부 청탁 신문고에 어디 소속의 누가 연락했는지 즉시 신고하도록 했으며 해당 지침을 어길 경우 ‘부패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가 적용된다.

[ 경기종합 ]

. 한국은행이 3분기 들어 회복세를 보인 수출 흐름이 4분기에도 이어질 것이란 전망에서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1.3%에서 -1.1%로 0.2%포인트 상향 조정해 지나치게 낙관적인 전망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 2분기 246만개가 넘는 임금근로 일자리가 사라진 반면 새로 생긴 신규 일자리는 268만개 수준으로 질 좋은 일자리는 줄고 중·장년층 위주 저임금·공공 일자리가 주로 늘어 고용의 질도 악화됐다.

. 코로나19 재확으로 소매점과 외식업체의 농산물 소비가 크게 줄면서 국내 농산물 가격이 3주 연속 하락했다.

. 지난주(11월 16~22일) KF-80, 94 마스크 생산량은 1억566만장으로 최근 코로나 확산으로 비말 차단용 등보다 KF-80, 94 마스크 생산량과 소비량이 늘고 있다.

. 골판지 원재료 생산업체 대양제지 화재와 폐지 수입이 어려워 지면서 택배상자의 원료인 골판지상자 생산업체들이 가격 인상을 예고했다.

.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주식시장에서는 포장지, 재택근무, 진단 키트 업종이 다시 급등세를 타고 있다.

. 국내 의료 소프트웨어업체 메디컬아이피가 X-레이 사진 한 장으로 경증 코로나 환자부터 응급치료가 필요한 중증까지 가려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해외 주요기업들이 협업을 논의하고 있다.

. 3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의 이익 점유율은 60.5%, 삼성전자 점유율은 32.6%를 차지했다.

. LG그룹이 ㈜LG의 13개 자회사 출자 부문 가운데 LG상사,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LG MMA 등을 분할해 2개 지주회사로 재편한다.

.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보건 당국이 승객에 대한 백신 접종 및 음성 확인서를 발급하면 정부와 항공사가 이중으로 진위 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의 ‘디지털 백신 여권’의 최종 개발 단계에 들어섰다.

[ 금융/교통/부동산 ]

. 26일 원·달러 환율은 글로벌 달러 약세 흐름이 심화한 가운데 위안화도 강세를 보이며 4.30원 하락한 1,104.60원에 마감했다.

. 26일 채권시장은 외국인의 매도세로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0bp 오른 0.981%에, 10년물은 2.6bp 상승한 1.655%로 마감했다.

. 26일 금 1g 가격은 130원 상승한 64,530원에 마감했다.

. 26일 코스피는 외국인의 순매수로 0.94% 상승한 2,625.91에 코스닥은 1.09% 상승한 874.53로 마감했다.

. 정부가 다음 달 5조7000억원 규모의 국고채를 발행하며 특정 시점 만기 집중에 따른 차환 부담 완화를 위해 만기 도래 전 국고채를 총 3조3000억원 규모로 2차례 매입한다.

. 내년 6월까지 코로나19로 인한 소득 감소를 증명하면 `가계대출 프리워크아웃 특례` 대상에 해당돼 원금상환 연기가 가능하다.

. 시중은행과 농ㆍ수협, 우체국지점을 총망라하는 '공동점포'가 전국 인구분포도 및 지점 이용현황 등에 따라 전략적으로 배치된다.

. 국회의원 3선 출신 정희수 보험연수원 원장이 생명보험협회장에 내정됐다.

. 삼성화재가 중국 텐센트와 손잡고 중국에서 조인트벤처(합작법인)을 세워중국의 온라인보험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 다음달 1일부터 한국에서 중국으로 들어가려면 중국인이든 외국인이든 국적과 관계없이 유전자증폭(PCR) 진단검사와 혈청 검사 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한다.

. 정부가 공실 임대주택은 무주택자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모두 입주를 허용하겠다고 밝혔지만 다음 달 말 이전까지 서울에서 나올 공실 공공임대는 소득기준이 그대로 적용된다.

[ 사회/이슈 ]

.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7일부터 일부 수도권 전철1·4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의 막차 시간이 종착역 기준 0시 30분으로 단축된다.

. 참여연대에 이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의 갈등은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라며 대통령은 국정책임자로서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시민사회에선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비판의 목소리가 잇달아 나오고 있다.

. 올해 1월 강원 춘천에서 무려 축구장 면적(0.714㏊) 48배에 달하는 산림을 태운 산불의 원인이 된 담배꽁초를 버린 50대 벌목꾼에게 징역 9개월에 집행유예 2년 사회봉사 80시간이 내려졌다.

. 미성년자 성 착취물을 제작해 유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1심에서 징역 40년을 선고받았으며 조 씨 일당은 성착취물 제작·유포를 위해 범죄단체를 조직한 혐의도 유죄로 인정됐다.

[ 국 제 ]

. 26일(현지시간) 시장은 추수감사절을 맞아 휴장했다.

. 26일(현지시간) 유럽증시는 미 증시 휴장 관망하며 일제히 하락 마감했다.

. 미국이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취한 유럽과 브라질의 입국금지 조처 철회를 검토하고 있으나 중국과 이란은 포함이 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 미국 보건 당국의 잇따른 경고에도 불구하고 600만 명에 가까운 미국인이 추수감사절 항공기 여행에 나서면서 1~2주 후 코로나발 거센 후폭풍이 예상된다.

. 코로나 실적 악화로 디즈니가 내년 상반기까지 테마파크 직원 3만2천명 해고한다.

. 헝가리와 폴란드는 유럽연합의 장기 예산안과 코로나19 경제회복기금에 대한 거부권을 계속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 궁금한 이야기 ]

. 방역당국은 전국민이 스스로 자가진단을 하는 방법은 정확도가 떨어지고 전문 의료인이 검체채취를 해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현실적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검사 실시는 어려우며 신속 항원검사 등 다른 코로나19 진단검사 방법에 대해서도 진단 신뢰성에 문제는 있다고 밝혔다.

. 일상적인 생활에서는 KF-AD 마스크나 덴탈 마스크를 써도 무방하지만 기침이나 발열 증상이 있거나 밀집된 공간에 있다면 KF-80, 94 마스크가 권장된다.

secholl@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4863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