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35억 투입 2㎿급…600가구 연간 사용 가능

[내외뉴스통신] 이희선 기자

한국농어촌공사 무안·신안지사(지사장 최완일)는 지난 26일 오전10시 무안군 일로읍 구정리에서 무안군 최초의 수상태양광발전소 준공식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준수하여 최소화 하였으며 무안신안지사 직원과 지역주민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최근 태양광발전사업으로 인해 산림훼손이 심각하여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농어촌공사는 유휴수면(농업기반시설부지)을 활용한 수상태양광 사업(부유체 위에 태양광 모듈 설치)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준공된 구정지구 태양광발전소는 설비용량 2MW급으로 35억원이 투입되었으며, 연간 2.6GWh의 전력을 생산 할 수 있다. 이는 일반 가정집 600가구(가구당 월 350kWh)가 연간 사용 할 수 있는 전력량이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지역주민과의 상생과 수익환원을 위해 발전규모의 5%인 마을발전소(100KW급)를 건립하여 구정마을법인과 협약을 체결하여 20년간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최완일 무안신안지사장은 "수상태양광발전 수익금은 부족한 농업기반시설 유지관리로 사용될 것"이라면서 "유관기관과 협의해 수상태양광사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을법인 나대일 대표는 축사에서 "마을발전소 수익금은 주민들의 복지증진에 사용될 계획으로 주민들의 호응도가 높았다"라고 말했다.

이희선 기자 aha080@gmail.com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31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