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동 불편한 어르신을 위한 돌봄 사각지대 해소
-본인부담금 없어 돌봄 필요한 어르신 누구나 부담 없이 서비스 이용

[아산=내외뉴스통신] 강순규 기자

매년 증가하는 독거노인에 대한 돌봄의 문제는 가정의 구조와 기능 변화로 더 이상 가정 내에서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로 대두됐다.

이에 아산시(시장 오세현)가 2021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10월 기준 아산시 노인인구는 41,903명으로 전체 인구대비 13.32%로, 고령사회(기준: 14%)로 수년 내 진입할 전망이며 이 중 독거노인은 12,009명에 달한다.

시는 올해부터 유사 노인돌봄서비스를 통합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안정적으로 정착시켰다.

본인부담금에 대한 부담으로 돌봄서비스를 신청하지 못한 어르신이 계시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본인부담금이 없어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누구나 부담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2020년 대비 생활지원사 23명을 추가 모집해 총 137명의 생활지원사가 2020년 서비스 대상자 1,975명 보다 264명 증가한 2,239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2021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4개 분야 직접서비스(안전지원, 사회참여, 생활교육, 일상생활지원)와 민간후원 연계서비스로 나눠진다. 이 외에도 가족, 이웃 등과의 접촉이 거의 없어 고독사 및 자살위험이 높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 및 집단활동을 제공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은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 중 돌봄이 필요한 노인으로 유사중복서비스 수혜자가 아니라면 신분증을 지참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전병관 경로장애인과장은 “돌봄서비스 확대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에게 본인부담금 없이 돌봄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다양한 홍보를 통해 돌봄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건강한 노후 생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sg4610@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66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