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비축염 방출에 하락된 천일염 가격 안정대책 요구
-어렵게 상승한 천일염 가격 내년 봄 생산시기까지 유지돼야
-해양수산부가 보유한 비식용염으로 즉시 공개 매각 방출
-정부 비축염 제한입찰로 낙찰받아 시중 불법유통 책임 물어야

[전남 =내외뉴스통신] 조완동 기자

“[단독] 해양수산부, 정부 비축염 ‘제한입찰’ 후유증 증폭”이란 본보 2020년 11월 18일자 보도와 관련, 국내 천일염 최대 생산지 전남 신안군 천일염 생산자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2일 천일염 생산자들은 해양수산부가 정부 비축염을 식품 가공으로 매각 방출에 따라 천일염 생산자들이 하락된 천일염 판매가격 안정대책을 강하게 요구하며, 집단반발에 나서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 천일염 생산자들은 하락된 천일염 가격 안전대책을 요구하며 지난달 24일과 30일 2회에 걸쳐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 해수부장관, 국회농수산분과위원회, 지역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 등으로 탄원서를 제출했다.

생산자들은 탄원서를 통해 “천일염 가격은 지난 5년간 지속적으로 하락해 20kg 포대당 2천원까지 떨어져 생산원가에도 미치지 못하였고, 지난해는 생계를 포기 하면서까지 천일염 생산을 중단하는 최악의 상황까지 맞이했다“ 고 밝혔다.

이렇게 하락했던 천일염이 최근 들어 20kg 포대당 8천원~9천원으로 가격이 상승했으나 이 같은 이유는 7~8월에 유래 없이 길었던 50일간의 장마로 인해 소금을 생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올해 3차례 큰 태풍에 생산해 창고에 보관 중이던 천일염이 물에 녹아 재고가 부족해 가격이 상승한 것이지만 모처럼 천일염 가격이 상승해 반가움 속에서 팔 수 있는 소금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6~2017년 천일염 국내시장 가격 안정을 위해 14,000톤의 천일염을 수매 비축했다. 이 비축소금은 수출용과 수입대체용으로만 제한해 시장에 공급했다.

최근 해수부는 천일염 가격상승에 편승해 시장가격 안정화를 위한다는 명분으로 비축염을 식용으로 방출해 시장가격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의 시장 가격은 지난 7~8년전의 천일염 시장가격 정도이며, 결코 높은 가격이 아니다. 장마와 태풍 등으로 모처럼 상승한 소금가격은 내년 봄까지 유지되어 천일염 생산자들에게 그 이익이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천일염 생산자들은 ▲어렵게 상승한 천일염 가격은 내년 봄 생산시기까지 유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정부 비축염을 가지고 농간으로 부당 이익을 챙기는 중간 브로커(?)들은 해수부가 비축소금을 지속적으로 식용으로 방출한다. 언제든지 식용으로 방출할 수 있다는 심리적 기대감을 이용해 천일염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

사정이 이런데도 해수부는 소금가격이 상승해서 비축염을 방출하겠다는 탁상행정은 영세한 천일염 생산자들을 두 번 죽이는 행위다고 천일염 생산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천일염 생산자들은 ▲해수부가 보유한 비축소금은 비식용염으로 지금 즉시 처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해수부는 정부 비축염 2천700여톤을 지난 8월에 2차례에 걸쳐 제한입찰로 식품제조. 가공업자들에게 식품 가공용으로 매각 방출했다.

해수부로부터 식품가공용으로 사용하겠다는 조건으로 제한입찰을 통해 특정업자(식품가공업자)들은 정부 비축염(천일염)을 20kg 포대당 6천700여원에 낙찰을 받았다.

그러나 이들 식품가공업자들은 해수부로부터 낙찰받은 비축염을 젓갈류 및 식품가공 제조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대량의 매각 비축염이 대도시 지역 농협과 일반 시중에 매각 처분됐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어 말썽을 빚고 있다.

특히, 이들 식품가공업자들은 정부 비축염을 식품가공용으로 사용하겠다며 싼 가격에 낙찰받아 시중에 불법유통으로 부당이익을 챙기는 등 천일염 국내 시장 상거래 질서를 어지럽히며 천일염 가격을 하락시키고 있다.

한편, 천일염 생산자들은 특정업자들이 정부 비축염을 제한입찰을 통해 ‘식품가공용’으로 사용한다며, 정부 비축염을 싼가격으로 낙찰받아 부당한 이익을 챙기는 등 천일염 가격을 하락시킨 책임은 끝까지 물어야 한다고 벼르고 있다.

생산자들은 “해수부는 지난 8월 2차례에 걸쳐 식품가공업자들에게 제한입찰로 매각 방출한 2천700여톤 천일염 소비처 내역을 확인하고 관계법에 따라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제한입찰에 따른 특정인 특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jwd8746@hanmail.net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354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