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 18만 8천 마리와 농장주 소유의 상주 사벌면 농장 메추리 12만 마리, 발생농장 반경 3km안에 감금류 43만 마리 살처분

[내외뉴스통신]이성원 기자

경북 상주의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가 발생하며 방역망에 비상이 걸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의심 신고가 들어온 상주시 공성면의 산란계 농장에 대해 정밀검사 결과, H5N8형 고병원성 AI로 최종 판명됐다고 밝혔다.

고병원성 AI가 나온 것은 지난달 28일 전북 정읍의 오리 농장에 이어 전국 두 번째다.

확진 판정에 따라 발생 농장의 닭 18만 8천 마리와 농장주 소유의 상주 사벌면 농장 메추리 12만 마리, 발생농장 반경 3km안에 감금류 43만 마리가 살처분에 들어갔다.

상주시의 모든 가금류 사육 농장과 종사자는 일주일간 이동과 출입이 통제된다.

방역당국은 발생 농장 반경 10km를 방역대로 설정해 이 안에 있는 13곳의 가금농장과 가금류 99만 1천 마리에 대해선 30일간 이동 제한과 정밀 예찰에 들어간다.

또 가금농장과 축산시설, 축산차량에 대해 일시 이동중지명령을 발령했다. 경북은 물론 충북, 충남, 세종 등 4개 권역에 48시간, 강원 지역은 24시간 동안 이동이 금지된다.

정부는 내년 초까지 철새의 국내 유입이 늘고 해외에서도 고병원성 AI 발생이 급증하는 만큼, 추가 확산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601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