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뉴스통신] 주해승 기자

이용구 신임 법무부차관이 3일 임기를 시작한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위원회 참석에 대해 "제 임무"라며 참여의사를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출근길에 '징계위에 참석할 예정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차관은 이날 법무부 대변인실을 통해 배포한 입장에서 "결과를 예단하지 마시고 지켜봐 달라"며 징계위를 둘러싼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소통이 막힌 곳은 뚫고 신뢰를 공고히 하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생각한다"며 "모든 것은 적법절차와 법원칙에 따라 직무를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모든 개혁에는 큰 고통이 따르지만, 특히 이번에는 국민들의 걱정이 많으시다고 알고 있다"며 "장관을 모시고 이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해서 개혁과제를 완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것을 다시 검토해서 공정하고 투명하고 중립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차관은 최근 불거진 징계위원 자격 논란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차관은 취임 전 월성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핵심 피의자인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변호했다는 사실때문에 윤 총장의 원전 수사 관련 논란을 따지는 것은 형평에 맞지 않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이 차관은 "(윤 총장) 징계 청구 사유에 월성원전 관련된 사안은 없는 것으로 알고있다. 지금 대전지검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는 수사팀 검사님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면서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또 징계와 관련해 자료 등을 전달받은 적이 없다며 "백지상태로 (징계위에) 들어간다. 4일에 연다는 것밖에 모른다"고 덧붙였다.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646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