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내외뉴스통신] 한유정 기자  

대구시는 4일 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김종연 단장)과 함께 오는 7일 오후  대구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출범식 및 ‘시민과 함께하는 공공의료 토크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출범식을 시작으로 이경수 교수(영남대학교 의과대학)의 ‘공공의료 바로 알기’, 최철영 교수(대구대학교 법과대학, 대구 시민센터 이사장)의 ‘시민과 공공의료’에 대한 특강이 이어진다. 이후 청년, 마을활동가, 직장인, 기업인, 문화예술인, 자원봉사자 등 다양한 시민 패널과 함께 ‘시민이 생각하는 공공의료’와 ‘공공의료에서 시민의 역할’ 등에 대한 자유로운 형식의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행사 현장에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수칙을 준수해 주최 측과 전문가, 시민 패널만 참석하며 사후에 녹화 영상을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송출할 계획이다.김재동 대구시 시민 건강국장은 “이번 토크콘서트를 계기로 시민의 눈높이에서 공공의료를 널리 알리고, 공공의료에 대한 시민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참여의 기회를 많이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는 지난해 10월 ‘대구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 7월 1일부터 경북대학교병원과 위·수탁 협약을 체결해 대구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운영해 왔다.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총 7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건의료 전반에 대한 현황 분석으로 대구 맞춤형 정책을 개발하고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싱크탱크 임무를 수행한다. 전국에는 12개 지원단이 설치되어 있으며, 시민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는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중 대구에서 최초로 시도된다.

지원단은 향후 ‘공공의료에 대한 시민 인식개선’을 핵심 전략으로 해 다양한 연구개발과 기술지원을 할 예정이다. 올해 말 대구 시민 1,300여 명을 대상으로 한 ‘공공의료에 대한 시민 인식도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2021년에는 시민 패널 구축을 위한 정책연구와 더불어 시민 대상 공공의료 아카데미를 다양한 기관과 연계해 진행할 계획이다. 기타 문의는 대구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으로 하면 된다.

김재동 대구시 시민 건강국장은 “이번 토크콘서트를 계기로 시민의 눈높이에서 공공의료를 널리 알리고, 공공의료에 대한 시민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참여의 기회를 많이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종연 대구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은 “대부분의 시민이 공공의료는 자신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고 어렵다고 인식하지만, 공공의료 강화를 통해 대구 시민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시민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앞으로 공공의료에 대한 시민 인식개선과 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han1220@nbnnews.tv

내외뉴스통신, NBNNEWS

기사 URL :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040

저작권자 © 내외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